한국은행-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인공지능 개발 협력 ‘맞손’

한국은행-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인공지능 개발 협력 ‘맞손’

기사승인 2020-06-23 13:23:34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한국은행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인공지능(AI)을 통한 업무고도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한국은행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인공지능(AI) 기술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MOU는 한국은행이 지난 10일 발표한 중장기 발전전략(BOK 2030)에 따라 디지털 신기술의 적용을 위해 외부기관과 협업하는 첫 번째 사례로, 양 기관은 한국은행의 업무 고도화를 위한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협력, 인공지능 관련 기술 지원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통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한국은행의 업무 인프라 고도화를 위해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제공하고, 한국은행은 경제 금융 분야의 노하우와 인공지능 학습데이터를 공유하고 빅데이터, AI 등의 연구 조직을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단계적으로 활용해 한국은행의 업무 수행 및 정책 결정을 지원한다. ▲기계번역 기술을 활용한 문서 번역 ▲STT 기술을 활용한 회의록 작성 ▲인공지능 큐레이터 ‘AI도슨트’ 등 사용자 맞춤형 인공지능을 개발한다. 중장기적으로는 금융 관련 정책 분야에 필요한 인공지능 기술 협력으로 최종 확대해 나간다.

백상엽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IT 기술과 한국은행의 노하우를 결합해 국가경제의 안정과 발전을 이끄는 한국은행이 효율적으로 금융과 경제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겠다”며 “궁극적으로 이용자들에게 더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국은행과 꾸준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 이라고 말했다.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