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루프란 햇볕을 반사, 방사시키며, 방수효과가 있는 밝은색 도료를 지붕에 시공해 지붕의 열기 축적을 감소시켜 건물 내부 열전달을 줄이는 공법이다.
옥상에 쿨루프시공 후 기존 옥상과 비교하면 옥상표면은 15~30도, 실내온도는 3~4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실내온도 감소에 따른 냉방비도 20%절약돼 온실가스배출량 6%의 감축효과가 있다.
올해 처음으로 시행하는 이번 지원사업은 폭염에 취약한 노후된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일반계층 2가구, 사회취약계층 1가구에 지원될 예정이다.
지원금액은 옥상방수 공사, 쿨루프 공사 시공비 차액을 차등 지급하며, 사회취약가구는 최대 100m2 150만원, 일반가구는 최대 100m2 75만원을 지원한다.
사업신청은 오는 24일부터 6월말까지 함양군청 환경위생과 또는 읍·면사무소에서 선착순으로 받는다. 시공을 원하는 건축주는 방수 도장업체를 통해 신청하고 업체에서 사업신청과 보조금을 군으로 접수하면 된다.
함양군, 농업인 50여명 대상 농기계 현장교육 진행
경남 함양군(군수 서춘수)은 오는 25~26일 양일간 중부권 농기계 임대사업소 실습포장에서 농업인 50여명을 대상으로 농용굴삭기 조작법과 기능에 대해 이론교육과 아울러 현장실습을 병행하는 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농기계 교육은 신기술 습득과 농기계 임대시 안전한 운전조작으로 기계수명 연장, 농기계 안전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군은 오는 25~26일에는 중부권 농기계 임대사업소 실습포장에서 농업인 50명을 대상으로 농용굴삭기 등에 대한 현장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오는 4월 2~7일에는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농기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최근 농작업 중에 발생하는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농기계 특성을 파악하고 사용설명서 숙지, 전문가 교육 등의 중요성이 커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을 통해 농기계 안전사고가 크게 줄어들고 농작업 효율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