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관광 전자지도는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이나 포털사이트에서 ‘거창전자지도’로 검색해 거창군의 관광지, 맛집, 숙박업소 등 관광정보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스마트관광 전자지도는 관광명소마다 움직이는 아이콘을 배치해 사용자가 쉽고 재미있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연락처나 홈페이지 등 세부 정보 검색, 위치 정보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용자 인근 관광지·맛집·숙박업소 등을 바로 확인, 내비게이션 앱을 연결, 관광 동선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주요관광지 2개소(거창 수승대, 거창 항노화힐링랜드)에 관광안내 키오스크를 설치해 터치 한 번으로 관광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거창군청 홈페이지 문화관광 탭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거창을 찾는 관광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지역 명소를 여행 할 수 있도록 전자지도를 구축했다”며, “앞으로 더욱 편리하게 거창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 서비스를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군청 로비와 창포원에서 ‘거창한 천체사진전’ 개최
거창군은 오는 21일부터 7월 4일까지 14일간 군청 로비와 창포원 열대식물원에서 ‘2021년 상반기 거창한 천체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거창월성우주창의과학관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거창의 청정한 밤하늘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천체와 천문현상을 촬영한 40여 점의 사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거창군청 1층 로비에서만 열렸던 지난해 사진전과는 다르게 올해는 군청뿐만 아니라 지난 5월에 개장한 경남지방정원 1호 ‘거창창포원’ 열대식물원에서도 전시되며, 6월 21일부터 25일까지는 군청에서, 그리고 6월 26일부터 7월 4일까지는 창포원에서 아름다운 밤하늘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지난 6월 초 월성우주창의과학관 천체사진강좌 ‘감악산 밤하늘을 담다’에서 입상한 작품을 포함해 별의 일주운동, 은하수 사진 등 신비하고 아름다운 우주의 모습이 관람객으로 하여금 천문우주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거창군,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학습동아리 관계자 워크숍
거창군은 9일 청소년수련관에서 평생학습 프로그램 단체 및 학습동아리 관계자 26명이 모인 가운데 평생교육 우수프로그램․학습동아리 워크숍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은 ‘2021년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학습동아리 지원사업’에 선정된 49개 평생학습 우수프로그램과 학습동아리를 대상으로 평생학습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개선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했다.
또한, 거창군 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모색과 나아갈 방향을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 마련됐으며, 오는 16일에도 진행될 예정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우수프로그램과 학습동아리는 우리 군 평생학습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평생학습은 100세 시대에 더욱 중요시되는 교육인 만큼 군민들이 두루 참여해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길 바란다”며 군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뜻을 밝혔다.
◆거창군, 하절기 종합대책으로 폭염·방역 집중 대응
거창군은 폭염 대응 안전관리, 하절기 개인 보건·위생 관리 등 5개 분야 17개 세부대책을 담은 2021년 하절기 종합대책을 마련해 이달부터 9월까지 집중 추진한다.
여전히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방역현장 점검 부서 책임제 운영, 매주 수요일 방역수칙 준수 홍보 캠페인 실시, 다중이용시설 안심콜 지원사업 등 한층 더 강화된 방역관리대책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인 기온상승으로 인해 증가하는 폭염에 대비해 폭염 대응 T/F팀을 구성, 폭염 상황관리·대응체계를 구축했으며, 관내 실내·야외 무더위쉼터 559개소에 대해 사전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중위소득 100% 이내 노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안녕한 여름나기 지원사업, 독거·장애인 가구에 대한 활동지원서비스 강화, 중증장애인 이용 장애인복지시설 하절기 특별대책 실시 등 폭염 취약계층에 대한 빈틈없는 혹서기 안전관리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기 전 대규모공사장, 둔치주차장, 산사태 취약지역 등 재해 취약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며, 농·축산물 풍수해 예방을 위해 농·축산재해대책 상황실을 운영하여 상황발생 시 신속한 상황전파 및 응급복구에 나선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더욱 강화된 보건·위생 관리대책을 중심으로 군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올바른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 방역수칙 지키기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