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소식]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으로 유수율 92.1% 달성

[함안소식]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으로 유수율 92.1% 달성

기사승인 2021-06-26 12:31:07
[함안=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경남 함안군은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함께 지방공기업 경영 및 상수도 유수율 향상을 위해 2019년 5월부터 2024년 5월까지(5년간) 286억 원(국비 50%, 지방비 50%)을 투입해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수도관 정비는 물론 블록시스템 및 유지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체계적인 누수방지사업(탐사 및 복구)을 추진해 2024년 5월을 목표로 한 상수도 유수율 85%를 3년 앞당겨 92.1%로 7.1%p 초과 달성했다.


이는 K-water에서 수탁운영중인 현대화사업 중 최단기간(2년) 목표달성이어서 큰 의미가 있으며, 사업 초기 유수율 대비 연간 110만㎥의 수돗물 누수절감과 22억 원의 수돗물 생산원가를 절감하게 됐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군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수돗물 생산원가를 절감하여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공사 등으로 불편이 있더라도 군민들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함안군,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하수도 분야 점검

함안군은 우수기를 앞두고 하수도 시설물과 하수도정비 사업장에 대한 일제 점검을 통해 주민생활 불편 해소와 여름철 재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은 이를 위해 지난 21일부터 오는 24일까지 2개조 6명을 편성해 관내 하수도 시설물에 대해 하수박스나 하수관로 내 유수흐름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관통 시설물·토사 퇴적 여부와 균열·누수 등 훼손 여부, 펌프 작동상태 확인, 맨홀 및 빗물받이 파손 상태 등을 중점 점검했다.


또한, 부실시공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현재 시공 중인 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관거정비 공사장에 대하여도 사업장 내 배수시설 정비 상태와 방재장비 확보 여부, 절․성토면 관리상태, 가설 울타리, 방진막 등 공사장 안전시설 설치 적정 여부 등을 점검했다.

군 관계자는 “우기가 오기 전에 전체적인 하수도시설에 대한 점검을 마쳐 보수, 교체, 준설이 필요한 부분을 미리 파악하여 사전 조치로 수질 오염을 예방하고 주민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상수도계량 원격검침시스템 770개소 설치 완료 

함안군은 최근 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군북·여항면의 10개 리 및 칠원읍에 상수도계량 원격검침시스템 설치사업을 완료했다.

군은 군북면 513개소, 여항면 246개소, 칠원읍 11개소로 총 770개소의 기존 일반계량기 급수지 및 신규 급수지가 이번 사업을 통해 원격검침이 가능해졌다.


함안군은 2016년부터 3개 마을에 원격검침시스템 시범사업을 1년간 실시하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꾸준히 설치사업을 진행하여 가야권 798전, 삼칠권 1,252전 총 2,050전을 설치했다.

이번 사업을 완료함으로써 현재 함안군에는 총 2820개소에 원격검침기가 설치되어 활용되며, 이는 총 급수지(1만9723개소)의 14%이다.

군은 이번 원격검침시스템 설치를 통해 그동안 폐문에 의해 검침이 힘들었던 주택 내 계량기의 검침을 신속히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도로교통이 좋지 않은 외딴 산간 급수지 검침을 위해 매월 검침원이 위험한 도로운행을 하지 않아도 되어 검침원의 검침위험이 감소됐다.

또한, 원격검침기가 설치된 각 급수지는 계량기 덮개를 열지 않아도 검침값 표시기를 통해 쉽게 사용량을 확인을 할 수 있게 되어 수용가의 물 사용량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고, 무엇보다도 검침원이 검침기 숫자를 잘못 봐서 생기는 오침이 없어지므로 검침 정확도가 향상되는 등 상수도 검침환경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원격검침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시간 단위로 사용량 파악이 가능해짐에 따라 원격검침 급수지의 누수를 조기 파악한 후 주민 안내 등을 통해 주민의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안군 보건소, 가로등 건강비추미함 운영

함안군보건소는 비대면 건강증진 홍보 및 건강환경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가로등 건강비추미함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에 4개월간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본격적으로 운영되는 건강비추미함은 가로등에 부착된 건강관련 홍보물을 담을 수 있는 함으로지역주민에게 건강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건소는 관내 지역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산책로, 공원, 읍면사무소 앞 가로등을 위주로 30개소를 선정하여 건강비추미함을 설치했으며, 월2회이상 각종 홍보물 및 보건교육 자료를 투입하여 지역주민이 건강비추미함 속 자료를 통해 비대면으로 보건교육 및 최신건강정보를 받을 수있게 했다.

또한 건강비추미함에 문의 전화번호를 표시하여 이용관련 궁금한 점이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할 수 있으며,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홍보물의 종류, 투입횟수 등을 정기적으로 조정하고 있다.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