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보고회는 인구증가 실무추진단에서 인구증가와 관련된 핵심업무 21개를 중점추진과제로 선정해 이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과 향후계획을 보고하고 인구증가시책 관련 부서‧담당별 상호 연계방안 협의 및 신규 인구증가시책 발굴, 인구증가시책 추진에 따른 애로사항 공유 등을 위해 마련됐다.
군은 지난 3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시책 추진의 시너지 효과를 제고하고 부서별 인구증가시책에 대한 관심과 적극성 부여를 위해 인구증가 실무추진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분기별 추진상황 보고회와 연말 추진실적 보고회를 통해 인구증가시책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한다.
추진상황 보고회에서는 중점추진과제 점검과 신규시책 발굴 요청 그리고 군민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있는 중점추진과제에 대한 군의원의 질의와 응답이 있었으며, 청년정책담당, 기업지원담당, 승강기산업담당, 일자리총괄담당 간의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지원방안 등에 대한 상호연계 추진방안 검토 등이 이루어 졌다.
최영호 거창부군수는 “올해 우리군 인구수는 작년 대비 증가했으나 인구증가도시 실현을 위해서는 전 부서와 담당이 함께 노력해야 하며, 특히 이 자리에 있는 실무추진단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인구증가도시 실현을 위해 실무추진단 중점추진과제를 성실히 수행하여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거창군은 인구증가시책을 홍보하기 위해 전입자를 위한 주요혜택 안내문 배부와 직장지역 주소갖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신규 인구증가시책 발굴을 위해 모든 부서에서 노력하고 있다.
◆거창군, ‘민선7기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목표로 추진상황 점검
거창군은 12일 최영호 부군수 주재로 군청 2층 상황실에서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 성과향상 대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민선7기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진행 상황과 실질적인 성과향상을 위해서 신규, 전년도 미달성, 가중, 협업지표 등 주요지표에 대한 추진계획을 점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군은 민선7기 구인모 군수 취임 후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에서 `19년 도 역점시책 우수, `20년 정부합동분야 우수, `21년 도민공감 1위‧정성분야 2위로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재정인센티브 4억 원을 확보하는 뛰어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는 경상남도가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국가 주요정책과 도 역점시책의 추진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22년 평가는 정부합동 연계지표 88개, 도 역점과제 지표 35개로 총 123개 지표로 구성되어 실시하게 된다.
최영호 부군수는 “부서장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적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부서 간 협조가 필요한 지표는 적극적인 자세로 협업했으면 한다”며, “전 직원들이 뜻을 모아 올해 도민공감 1위, 정성평가 2위라는 우수한 성적을 상회하는 좋은 성과를 창출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군은 이번 보고회를 시작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정성지표 전문가 컨설팅 및 우수사례 발굴 보고회, 목표달성이 불투명한 정량지표 성과향상 대책보고회 등 맞춤형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농촌여성 압화(누름꽃)공예 작품 전시회 열려
거창군은 12일과 13일 양일간 군청 1층 로비에서 압화공예 교육생 33명의 실습작품 1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거창군 압화연구회(회장 허진이)가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재료를 활용해 만들어 압화공예를 친근하게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하는 압화공예 교육과정이 농촌여성들의 취미활동에서 더 발전해 지역 농촌 문화콘텐츠 개발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할배 할매 안녕한 여름나기 쿨(cool) 키트 지원
거창군은 12일 거창군 자원봉사센터에서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 70명을 대상으로 ‘쿨(cool)한 할배 할매 안녕한 여름나기 지원 사업’으로 쿨(cool) 키트를 지원했다.
이날 전달한 쿨(cool)키트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제작했으며, 폭염과 열대야 속에서도 어르신들이 시원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넥밴드 선풍기, 여름 이불, 1인용 대자리, KF94 마스크, 천연 염색 손수건, 응원메시지가 담긴 액자 등 총 6종의 1세트 10만 원 상당의 물품으로 구성돼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여름나기 키트 제작에 참여해 주신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드린다” 며, “이번에 지원되는 쿨(cool) 키트로 어르신들이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