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의원은 55명을 뽑는 지역구에 93명, 6명을 뽑는 비례대표는 11명, 시‧군의원은 215명을 뽑는 지역구에 411명, 32명을 뽑는 비례대표에 57명이 등록했다. 이중 광역의원 지역구 26명, 기초의원 지역구 5명‧비례 22명이 무투표 후보다.
전남도지사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후보가 “나에게 힘이 되는 도지사”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재선을 위한 방어전에 나선다.
국민의힘 이정현 후보는 “정치의 전남을, 삶의 전남으로”, 진보당 민점기 후보는 “도민의 땀이 빛나도록-평등 생태전남”을 슬로건으로 김영록 후보의 수성에 도전한다.
전남교육감선거에는 김대중, 김동환, 장석웅 후보가 3자 대결을 치른다.
시장‧군수 선거 후보는 나주시장과 영암‧무안군수가 5명씩 등록해 가장 많다.
반면 명현관 해남군수와 김철우 보성군수는 단독 입후보해 선거를 치르지 않게 됐다.
정당별 시장‧군수 등록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이 22곳 모두 후보를 공천했지만, 강진군수는 금품제공 의혹이 제기된 강진원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고 공천을 하지 않기로 해 21명이 등록했다.
국민의힘은 여수시장 신용운 후보, 나주시장 지차남 후보, 영암군수 임대현 후보, 함평군수 김유성 후보, 진도군수 김정연 후보 등 5명을 공천했지만, 진도 김정연 후보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서울 출마를 위해 주소지를 옮겨 최종 4명이 등록했다.
정의당은 목포시장 여인두, 영암군수 이보라미 후보가 등록했고, 한류연합당은 무안군수에 김팔봉 후보가 등록했다. 무소속은 32명이다.
현직 단체장이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돼 무소속으로 나서는 지역은 강인규 나주시장과 김산 무안군수, 유두석 장성군수다.
전‧현직 리턴매치가 치러지는 곳으로는 목포시장선거에 김종식(민주) 시장과 박홍률(무) 전 시장, 강진군수선거는 이승옥(무) 군수와 강진원(무) 전 군수가 일전을 치른다.
리턴매치는 아니지만, 전‧현직 대결은 정종순(무) 장흥군수와 김성(민주) 전 군수가 맞붙는다.
김성 전 군수는 2014년, 정종순 군수는 2018년, 무소속으로 각각 당선된바 있다.
영광에서는 3선 연임을 노리는 김준성(민주) 군수와 16년만에 재입성을 노리는 강종만(무) 전 군수가 대결한다.
구례에서는 김순호(민주) 군수가 재선의 길목에서 민선 2, 3기 군수를 지낸 전경태(무) 전 군수와 맞붙는다.
현직 출마자는 박우량(민주) 신안군수가 민선 4, 5, 7기에 이은 징검다리 4선에 도전하고, 신우철(민주) 완도군수가 6, 7기에 이은 3선 도전에 나선다.
송귀근(무) 고흥군수와 이상익(민주) 함평군수는 재선을 위해 뛴다.
순천에서는 민선 4, 5기 순천시장을 지낸 노관규(무) 후보, 화순에서는 민선 4, 5기 군수를 지낸 전완준(무) 후보가 각각 3선에 도전한다.
광양에서는 광양부시장과 국회의원을 지낸 정인화(무) 후보가 시장직에 도전한다.
현직 단체장이 출마하지 않는 곳은 모두 8곳이다.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탈락한 권오봉 여수시장, 허석 순천시장, 전동평 영암군수는 출마를 하지 않는다.
3선 연임을 한 최형식 담양군수와 이동진 진도군수는 출마할 수 없고, 구충곤 화순군수는 ‘더 큰 정치를 하겠다’며, 일찌감치 불출마를 선언했다.
유근기 곡성군수도 ‘언젠가 때가 되면, 자연인으로 돌아가겠다는 초심을 지키겠다’며, 3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각종 비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정현복 광양시장도 지난해 9월, 3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광역의원선거 무투표 후보는 26명, 기초의원 무투표 후보는 지역구 5명, 비례 22명이다.
◇무투표선거구 후보자(기초단체장)
▲보성군수 김철우 ▲해남군수 명현관.
◇무투표선거구 후보자(광역의원)
▲목포시1 최선국 ▲목포시3 박문옥 ▲목포시5 전경선 ▲여수시1 이광일 ▲여수시3 강문성 ▲여수시5 최병용 ▲여수시6 주종섭 ▲순천시2 한춘옥 ▲순천시4 서동욱 ▲순천시5 김진남 ▲순천시6 신민호 ▲순천시8 김정이 ▲나주시2 최명수 ▲광양시3 김태균 ▲담양군1 박종원 ▲장성군1 정철 ▲고흥군1 송형곤 ▲보성군2 이동현 ▲화순군1 임지락 ▲화순군2 류기준 ▲완도군2 신의준 ▲해남군1 김성일 ▲영암군2 손남일 ▲무안군1 정길수 ▲무안군2 나광국 ▲영광군1 박원종.
◇무투표선거구 후보자(기초의원)
▲순천시자 김영진 ▲순천시자 박계수 ▲나주시가 김해원 ▲나주시가 최문환 ▲나주시가 한형철.
◇무투표선거구 후보자(기초의원-비례)
▲담양군 박은서 ▲담양군 김양희 ▲장성군 최미화 ▲장성군 안숙자 ▲장성군 신화순 ▲곡성군 김홍순 ▲구례군 문승옥 ▲보성군 문점숙 ▲보성군 손인숙 ▲화순군 조명순 ▲장흥군 홍정임 ▲강진군 유경숙 ▲강진군 신원섭 ▲완도군 지민 ▲진도군 김옥정 ▲영암군 정선희 ▲무안군 정은경 ▲영광군 정선우 ▲영광군 서순주 ▲함평군 김은영 ▲함평군 김안순 ▲신안군 고인숙.
무안=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