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인트제는 참여일로부터 지난 2년간 월별 전기·수도·도시가스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해 절감 비율에 따라 포인트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다.
전기 에너지의 경우 반기별 감축률 기준으로 5~10% 미만 감축 시 5000포인트, 10%이상 감축 시 1만 포인트, 15% 이상은 1만 5000포인트가 부여되며 인센티브 1포인트당 최대 2원이 지급된다.
상수도 사용량 기준은 5~10% 미만 감축 시 750포인트, 10% 이상 감축 시 1500포인트, 15% 이상은 2000포인트가 지급된다.
포인트는 반기별로 현금,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로 지급된다. 탄소포인트제는 연중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또는 군청 환경위생과 및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일상 속 온실가스 감축 생활화가 매우 중요하다.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창녕군 인구증가시책 주택분야 사업 신청 접수
창녕군은 전입을 장려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빈집 수선과 귀농․귀촌인 설계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빈집 수선 지원사업은 빈집을 매입하는 경우 동당 700만원, 임차해 거주하는 경우 동당 350만원의 수선비를 지원한다.
주택을 신축 또는 증축하는 귀농․귀촌인 세대주에게는 동당 100만원의 설계비를 총 50세대에 지원한다.
두 사업 모두 전입일 기준 2년 이전부터 타 지역에 주민등록을 하고 있다가 창녕군에 정착하기 위해 2명 이상이 전입하거나 전입할 세대가 대상이며 연중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빈집 수선의 경우 공사 착공 후, 설계비 지원의 경우 건축물 사용승인 후 지원 신청이 불가능하며 대상자는 반드시 군에서 확정 통보를 받고 공사를 시행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주택분야 사업으로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살고 싶은 창녕을 만들어 가겠다. 귀농귀촌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창녕군, 건강한 잇몸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창녕군은 만성질환자 및 장애인 등 구강관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한 잇몸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건강한 잇몸 만들기’는 구강검진, 스케일링, 잇몸마사지, 올바른 칫솔질, 잇몸치료 등을 진행하며 구강상태를 검진하고 자가 구강관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치주질환은 만성이 될 때까지 증상이 없어 치아상실의 주요 원인이 되며 만성질환으로 진행된 잇몸병은 완전히 회복되기 어려워 조기예방 및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 증상으로는 구취, 치석, 피 또는 고름 발생, 치아 흔들림 등이며 해당 증상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 가까운 보건소 또는 치과를 방문해야 한다.
심각한 만성 치주질환은 당뇨병‧심장질환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군은 보건소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센터와 연계해 관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치주질환이 심할 경우 치아 상실의 원인이 된다. 건강한 잇몸만들기 사업을 통해 잇몸관리와 올바른 구강관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