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 강은희 대구교육감, ‘대구미래교육 청사진’ 발표

재선 강은희 대구교육감, ‘대구미래교육 청사진’ 발표

‘아이 중심, 교실 중심’ 26개 정책과제·65개 실천과제
대한민국 교육수도 넘어 글로벌 수준의 대구교육 실현

기사승인 2022-07-26 16:45:03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공약이행계획 대시민 보고대회’에서 교육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대구교육청 제공) 2022.07.26
재선에 성공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의 2기 대구미래교육 청사진이 나왔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26일 오후 대구학생문화센터에서 ‘공약이행계획 대시민 보고대회’를 열고 교육감 2기 대구교육정책 방향을 담은 26개 정책과제, 65개 실천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대구미래교육 청사진은 지난 6월 20일 출범한 교직원과 일반직, 전문위원 등으로 구성된 ‘아이중심 교실중심 공약추진위원회’가 마련한 것이다.     

이번 5대 공약의 핵심인 아이의 성장을 최우선으로 ‘아이중심, 교실중심, 세상을 바꾸는 대구 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담았다. 

강 교육감은 인성교육 강화를 2기 최우선 정책과제로 설정하고 ‘마음교육’을 도입으로 교육공동체의 심리·정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마음교육은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며,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는 힘과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활동을 통해 마음의 힘을 기르는 교육으로 ▲‘마음학기제’ 도입 ▲학생 마음챙김 프로그램 운영 ▲교직원 학부모 마음챙김 활동 등을 실천과제로 제시했다. 

‘마음학기제’는 학생의 심리, 정서적 변화가 많은 시기(초6, 중2)를 대비해 초5, 중1 대상으로 마음문해력, 표현력, 조절력, 회복탄력성 등 마음의 힘을 길러 주기 위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다. 오는 2023년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점진적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강 교육감은 또 공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지난 2019년 공교육 최초로 도입한 IB수업 경험 확산 및 탐구중심 학생주도 수업 실천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대변화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 ‘환경-사회-경제’ 융합적 실천교육을 강화한다. 

또 무상 공교육 시대에 맞게 공교육의 학부모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자녀 교육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기업가정신 교육을 활성화한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올바른 인성의 바탕 위에 탐구, 소통, 도전으로 삶을 주도하며 미래를 만들어 가는 아이들로 성장시키는 세계 수준의 대구교육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