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9월 첫째 주는 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으로 시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맞아 심뇌혈관질환의 심각성을 알리고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집중 진행하고 있다.
이 캠페인은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알고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혈액의 건강한 순환’을 내포한 ‘레드서클’은 심뇌혈관질환 건강캠페인의 심벌이며, 건강한 혈관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시는 지난 4일 삼랑진읍 오일장을 시작으로 6일 ㈜한국화이바 제2공장, 7일 밀양전통시장, 8일 하남읍 오일장 등에서 시민들에게 자기혈관 숫자알기 홍보와 혈당·혈압 측정 및 상담을 하는 '레드서클존'을 운영하고 있다.
레드서클 캠페인은 질병관리청과 경상남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지원단, 각 시도 보건소와 함께 2014년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중증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방법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을 위해 시작됐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정기적인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확인을 통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조기 발견과 사전 예방의 중요성을 담은 메시지를 개발해 유관학회 및 협회와 함께 보급에 힘을 쏟고 있다.
밀양시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9대 생활 수칙을 지켜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들고 심근경색증, 뇌졸중 응급증상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혹시나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해 최대한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전한 밀양 조성을 위해 ‘이상동기 범죄’ 공동대응
밀양시 지역치안협의회(위원장 박일호, 부위원장 김병주)는 최근 전국적으로 잇따르고 있는 ‘이상동기 범죄’에 공동대응하고, ‘안전한 밀양’을 만들기 위해 6일 밀양경찰서 회의실에서 협의회를 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일호 시장, 김병주 경찰서장, 정정규 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손경순 교육장, 최경범 소방서장, 최재우 구치소장 등 유관기관장과 자율방범연합대 등 사회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상동기 범죄와 대여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다수가 밀집하는 장소 6곳에 방범용 폐쇄회로(CC)TV 17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설치장소는 용두산 일자봉 2곳, 얼음골 및 호박소 3곳, 아리랑대공원 1곳이다.
◆밀양시, 신선 농산물 생산자 교육
밀양시는 6일 농업인교육관 1강의실에서 50여 명의 농산물우수관리인증제도(GAP) 인증 취득 희망 대상자 및 잔류농약 부적합자를 대상으로 신선 농산물 생산자 교육을 했다.
이번 교육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밀양사무소 김유리 주무관을 강사로 초빙해 농산물우수관리인증제도(GAP), 농약안전사용제도(PLS), 농산물 안전관리방법, 농약 안전관리 준수사항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농산물우수관리인증제도는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농업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농산물의 생산에서 유통까지 각 단계에서 농약, 중금속 등 위해요소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제도다.
◆밀양시새마을지도자 내고장 활력화 다짐대회
밀양시새마을회는 6일 산외체육공원에서 전·현직 새마을지도자와 16개 읍면동 새마을회원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마을지도자 지도력 및 결속력 강화를 위한 ‘2023년 새마을지도자 내고장 활력화 다짐대회’를 했다.
이번 행사는 아리나색소폰앙상블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상반기 재활용품 경진대회 우수 읍면동 시상, 새마을노래 제창, 시범경기 등 1부 행사와 명랑운동회 및 화합한마당 2부 행사 순으로 진행됐다.
재활용품 수집 경진대회 시상에서는 △하남읍(최우수상) △무안면(우수상) △부북면·산외면(장려상)이 각각 수상했다.
밀양=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