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고교학점제 박람회 개최

경남교육청, 고교학점제 박람회 개최

기사승인 2023-11-30 18:11:47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오는 12월2일과 3일 창원컨벤션센터 제1전시장과 대회의실에서 '2023년 경남 고교학점제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2023~2024년 고교학점제 단계적 이행 지원과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해 도내 초・중학교 학생과 학부모에게 고교학점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주요 행사 내용은 △다양한 주제 특강(진로・초청・교육과정) △상담과 체험으로 진로 찾기(진로・탐색 체험, 진로・학업 설계 일대일 상담) △미리 가보는 고등학교(일반고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준비학교관) 등이다.


한국교원대 곽영순 교수와 대구교대 임유나 교수가 '다양한 주제 특강'에 참여한다. 

곽 교수는 12월2일 '고교학점제와 대학 입시의 관계 이해', 임 교수는 12월3일 '미래 사회 변화와 우리나라 학교 교육, 교육과정'이라는 주제로 강의한다. 

또한 경남교육청 진로교육과 진로교육담당 장학사와 고교학점제 핵심 교원이 각각 진로와 교육과정을 현장감 있게 안내한다.

'상담과 체험으로 진로 찾기'는 학생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과 일대일 진로・학업 설계 상담으로 진행된다. 


도내 대학진학전문위원단 소속 현직 교사들이 상담위원으로 참여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생 맞춤형 학업 설계 방법을 소개한다. 
  
'미리 가보는 고등학교'에는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뿐만 아니라 올해 개교한 경남온라인학교도 참여해 도내 30개 학교의 운영 성과 발표, 특색있는 교육 활동과 프로그램 소개 등 학교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다양한 고교학점제 관련 특강과 진로・학업 설계 상담 등 참여 신청은 경남 고교학점제 박람회 누리집에서 하면 되고 당일 현장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상담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일대일 진로・학업 설계 상담은 온・오프라인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한다. 

박종훈 교육감은 "경남교육청에서 그려나가고 있는 고교학점제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도내 초・중학교 학생과 학부모가 고등학교 생활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산대 외식조리제빵과, 졸업작품전 개최

마산대학교 외식조리제빵학부는 30일 식품관에서 졸업작품전인 '제26회 Food Festival'을 개최했다.

졸업작품전은 외식조리제빵학부 2학년 재학생 96명(외식조리 49, 제과제빵 47명)이 참가해 개인 혹은 단체로 조리부문 35점, 제과제빵 45점 등 80점을 선보였다. 


또 조리부문 창업동아리 <구르메>와 <요리드림팀>, ICC 캡스톤디자인 동아리 <가스트로미> 등도 출품했으며 제과제빵 부문에서는 창업동아리 <크렘>이 창원지역 특산품을 활용해 각종 경연대회에서 입상한 케이크 등 작품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는 LINC 3.0사업에 부합하는 현장 적합형 교육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외식조리제빵학부에서 시행하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의 일환으로 진행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제과제빵 부문의 각 졸업 작품마다 전시회 관람자들이 시식도 해볼 수 있도록 마련했다. 
 


◆창신대 취ˑ창업지원센터, 성인학습자와 유학생 대상 '학생 맞춤형 지역 연계 산업체 탐방' 실시


창신대학교(총장 이원근) 취ˑ창업지원센터(센터장 서형윤)는 지난 11월6일부터 11월28일까지 성인학습자와 유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맞춤형 지역연계 산업체 탐방을 실시했다. 

이번 학생 맞춤형 지역연계 산업체 탐방은 지방대학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부동산금융학과 창원시도시재생지원센터, 국제교류원 경남소방교육훈련관, 사회복지학과 사회적기업 왔다상사, 미용예술학과 부산테크노파크 라이프스타일산업지원센터를 방문했다. 
   

특히 성인학습자들은 대부분 관련 산업체에 실질적으로 종사하고 있어 이번 산업체 탐방에 높은 관심과 만족도를 보였다.

창신대 취ˑ창업지원센터는 앞으로도 학교 수업 외에 현장감 있는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역연계 산업체 탐방을 확대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