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쿠키뉴스] 오명규 기자 = 2020 국가무형문화재 ‘여창가곡 한마당 만년장환지곡’ 2020년 공개행사가 13일 오후7시 30분부터 창원 가곡전수관(관장 조순자,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보유자) 영송헌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2020년 공개행사에서는 여창가곡 15곡 전곡을 모두 연주했다. 프로그램은 우조(羽調) 이삭대엽(貳數大葉) ‘버들은’ 중거(中擧) ‘청조야’ 평거(平擧) ‘일소’ 두거(頭擧) ‘일각이’ 반우반계(半羽半界) 반엽(半葉) ‘남하여’ 계면조(界面調) 이삭대엽(貳數大葉) ‘언약이’중거(中擧) ‘산촌에’ 평거(平擧) ‘초강’ 두거(頭擧) ‘임술지추’ 롱(弄) ‘북두’ 우조(羽調) 락(樂) ‘바람은’ 반우반계(半羽半界) 환계락(還界樂) ‘앞내나’계면조(界面調) 락(樂) ‘청산도’ 편삭대엽(編數大葉) ‘모란은’ 계면조(界面調) 대받침 ‘이려도(태평가)’ 순으로 공개되었다.
조순자 가곡전수관장(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보유자)은 1년에 한 번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코로나19 어려움 속에 개최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에서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공개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가곡 이수자와 전수장학생, 그리고 정음 반주진들이 함께 연구와 연습으로 열심히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그는 "가곡은 필히 관현반주를 이해하고 노랫말의 발음과 발성 그리고 호흡이 자연스레 스며들어 선율의 농(濃), 담(淡)을 엮어 내는 시김의 법칙을 모르면 그 예술성을 피워내지 못하므로 그 당위성을 아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했다.
아무 생각 없이 느낌대로 따라 부르면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여 그 오묘한 예술성이 무너진다고 말한다. 그래서 옛 스승님들께서는 우조(羽調)와 계면(界面)의 바른 이해, 음 기둥의 움직임을 그리도 엄격히 가르치셨다고 강조한다.
그의 꿈과 바람은 "늘 제가 지닌 것 보다 더 나은 것을 지니는 제자를 길러 내는 것"이라며 "아직 제가 신명이 반듯하고 제 소리를 낼 수 있어 혼신을 다해 지도한다"고 말한다.
바른 기초 위에 연륜이 쌓이면 저보다 뛰어난 명인, 명지도자들이 나오리라 여기며 그 어렵다는 가곡 완창 15곡을 공개행사에 올린다고도 힘주어 강조했다.
또, 앞으로 한 사람 한 사람 독창으로 선보일 날도 머지않을 것으로 여기며, 왜 기본기가 중요한지를 돌아보는 계기를 2020 공개행사의 목표로 삼았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는 국가무형문화제 제30호 가곡이 유네스코세계유산에 등재된 지 10주년을 맞는 해이다.
김미경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이수자(한국전통가무악연구원 대표)는 오는 9월 11일 서울 서초 정효재단에서 악학궤범의 처용가 2곡의 전장을 여성최초로 노래할 예정이다.
김미경 원장은 1981년 중요무형문화재 제 30호 가곡 고 홍원기 가곡보유자 문하생으로 입문해 지난해 8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가곡의 시김' (가곡전수관 영송헌)- 여창가곡 노래를 비롯 IN DANCE COMPANY '팔방무인(八方舞人)' ( 민속극장 풍류) - 춘앵전 창가(영친왕 춘앵전 복원공연), 세종특별자자치시 국제교류 중국 구이져우성 '한국전통가무악연구원 초청 해외공연' - 공연기획 및 총연출, 공연사회, 인솔을 맡았다.
또, 지난해 9월 이수자 뎐 '풍류에서 한류를 꿈꾸다'(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당) - 공연기획 및 연출 및 출연, 손시김 평조 이삭대엽 노래, 창작곡 신처용, 환계락, 편삭대엽 - 창작곡 신처용 ( 정재 처용무 재해석 )을 완창했다.
이어 '2019대전방문의 해 한.중 국제교류 축하공연'(대전광역시 주최 한국전통가무악연구원 공연) - 기획 및 공연사회, 국가무형 문화재 공개행사 '연서(戀書)노래로 전한 편지'(가곡전수관 영송헌 - 여창가곡 노래, 서은미와 전통춤을 "마음모아 나빌레라" (소극장 커튼콜) -공연기획 및 연출, 공연 사회, 궁중정재 '최애화전태 (最愛花前態)의 고궁을 걷다' (국립민속박물관) - 가곡 및 공연사회 진행을 맡았다. 올해 8월 13일엔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공개행사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 (가곡전수관 영송당) - 평조 평거 ,계면조 평거 노래를 맡아 부른바 있다.
김 원장은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갈등관리 운영위원, 한국갈등관리연구원 부원장, 한국지역인적자원개발학회 교육위원, 고려대 ,배재대 외래교수로 재임하고 있으며 후배양성과 국악발전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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