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S(COre Military Parts Assignment System)란 국기연이 운영하고 있는 방위산업 분야 부품국산화 과제 통합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국산부품 등록기능은 국산화개발에 성공해 성능이 입증된 개발부품을 무기체계 분류에 따라 COMPAS에 등록하고 조회할 수 있는 기능으로 국기연은 개발된 국산부품이 사장되지 않고 새로운 연구개발 무기체계에 우선 적용될 수 있도록 지난 2006년부터 현재까지 국산화 개발이 완료된 부품 1790건의 기능‧성능 등 적용 가능분야 관련 정보들을 COMPAS에 등록해 각 부품의 세부 활용 정보들을 한 눈에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방산업체 및 관련 기관은 국기연 COMPAS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국산부품 등록기능에 등록된 국산부품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특히 부품개발업체는 부품 활용성과 관련된 다양한 세부 정보를 추가‧변경하도록 신청할 수 있으며 국기연은 업체가 기입한 정보를 최종 검토해 게시한다.
국기연은 국산부품 등록기능 활성화를 위해 무기체계 부품국산화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부품개발업체의 적극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지속적인 홍보와 시스템 개선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방위사업청은 국산부품 등록기능 제도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무기체계 개발 시 국산부품 적용 가능성을 확대하도록 방위사업관리규정 등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임영일 국기연 소장은 "신규 무기체계 개발 시 국산부품 등록기능을 통해 방위사업청 및 체계기업간 국산화 개발부품에 대한 정보교류가 가능해 졌다"며 "방산 부품을 개발한 중소기업의 매출증대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