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제12회 주민복지박람회' 개최 [사천소식]

사천시, '제12회 주민복지박람회' 개최 [사천소식]

기사승인 2022-05-10 12:18:02
경남 사천시는 오는 6월 10일부터 11일까지 2일간 삼천포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제12회 주민복지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코로나19로 3년만에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함께 만들고 두루 누리는 명품 복지 도시, 행복한 사천'이라는 슬로건으로 45개 기관·단체, 1000여 명의 봉사자가 참여하고, 총 46개의 부스가 설치된다.


시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주민복지와 자원봉사가 함께 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 체험 공간을 마련, 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손수건 염색 체험 활동, 탄소중립 홍보 및 체험관 운영, 스칸디아모스 화분 만들기 등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부스를 새롭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관람객들이 직접 떡메를 쳐서 만든 떡을 나눠 먹는 화합과 나눔의 떡메치기, 학생 봉사자들의 플래시몹, 우쿨렐레 공연 등 시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과 부스별 다양한 체험·홍보 마당도 준비된다.

이밖에도 사천시자원봉사단체협의희 부스에서는 폐식용유를 이용해 만든 재활용 비누와 자원봉사자들 및 사천시 직원들이 기증한 텀블러를 시간대별로 무료로 배부한다.

시는 사천시시설관리공단, 한려해상국립공원사무소, 사천시 여성회관 등 신규 기관의 참여로 더욱 알차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가 코로나 장기화로 오랜만에 진행되는 만큼 주민들의 많은 참여로 복지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대를 넓혀 사천시가 명품 복지 도시로 앞장서 나가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오는 31일까지 기관·단체별 봉사자 외에도 청소년 및 일반인 자원봉사자 10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희망자는 1365자원봉사포털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사천시, '보라데이 캠페인' 전개

경남 사천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지난 9일 삼천포종합시장 일대에서 가정폭력·아동학대 예방 및 근절을 위한 '보라데이'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사천시, 사천YWCA가정폭력·성폭력통합상담소, 사천경찰서, 사천교육지원청, 사천시여성단체협의회 등 11개 기관 4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거리캠페인과 홍보물품을 배부하며 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실천을 독려했다.

특히, 사천시는 거리 캠페인 외에도 SNS 온라인 이벤트, 행정기관 전광판을 통한 캠페인 문구 송출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는 친밀한 관계이거나 가족 안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조기발견을 위한 주변의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보라데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사천시민들의 인식개선과 여성, 아동을 대상으로 한 범죄 근절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라데이는 지난 2014년 8월 8일을 시작으로, 매월 8일 캠페인을 통해 모두가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시선으로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를 함께 지켜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천문화재단, '인문학살롱' 수강생 모집

사천문화재단(대표이사 강의태)이 시민들의 인문 소양 함양과 교육·지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문학살롱'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인문학살롱은 오는 6월 4일부터 7월 19일까지 2개월간 무료로 운영되며, 이달부터 선착순으로 수강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강좌는 ▲세상을 밝히는 등(燈) 만들기(체험수업) ▲일상생활 속의 알쓸법률(생활법률) ▲명화로 알아보는 미술사 등 모두 3개다.

제1강 '세상을 밝히는 등 만들기'는 6월 4일부터 7월 9일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사천문화재단 회의실(3층)에서 총 6회에 걸쳐 진행되며, 다양한 형태의 등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수업으로 자신이 만든 등을 고려현종대왕축제 축제장에 전시도 할 수 있다.

제2강 '일상생활 속 알쓸법률'은 7월 12일 화요일 오후 7시 30분 사천고 서연홀에서 진행되며, 박영식 변호사(변호사 박영식 종합법률사무소)가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생활법률을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해준다.

제3강 '명화로 알아보는 미술사'는 7월 19일 화요일 오후 7시 30분 사천고 서연홀에서 박성식 교수(경상국립대 미술교육과)가 진행되며, 미술사의 흐름을 한국화로 깊숙이 탐구하는 시간을 마련해 고품격 인문·예술강좌를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강좌 신청은 사천문화재단 홈페이지, 전화, 현장 접수를 통해 가능하며, 강좌별 모집정원 및 강의 장소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사천문화재단 홈페이지 또는 문화사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천=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