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대책본부 운영 [거제소식]

거제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대책본부 운영 [거제소식]

기사승인 2022-06-13 14:27:29
경남 거제시는 산림병해충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지난 10일부터 오는 9월 15일까지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대책본부'를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대책본부는 산림병해충 발생 집중기간에 예찰조사 강화를 통해 적기 방제를 실시해 산림생태계의 건강성 유지와 주요 산림병해충 발생 상황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산림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소나무(해송)림에 피해를 주는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확산 방지 및 최근 들어 숲에 많이 나타나는 솔껍질깍지벌레 등 각종 산림병해충 방제를 위하여 항공 및 지상방제를 수시 실시 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중인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등 농림지 동시발생 돌발해충에 대해서도 농업기술센터와 협의회를 거쳐 공동방제를 통해 산림 및 농지에 발생하는 병해충까지 잡아 피해를 최소화 할 방침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산림병해충이 확산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할 계획이며, 돌발해충 등 피해가 의심되는 나무가 발견될 시 거제시 산림녹지과 산림경영팀으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거제시, 거제사랑상품권(지류) 판매 일시중단

거제시는 오는 20일부터 7월 1일까지 거제사랑상품권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거제사랑상품권(지류)' 판매를 일시 중단한다고 13일 밝혔다. 단, 모바일거제사랑상품권(제로페이)는 기존대로 7월 1일(9시) 정상 판매될 예정이다. 

위 기간 동안 상품권 구매는 불가능 하나, 가맹점의 현금 환전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며,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7월 4일부터 판매를 재개할 계획이다. 


한국 조폐공사의 상품권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으로 개인정보 보호 등 보안성 강화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상품권 부정유통 방지로 상품권의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이시스템의 도입으로 가맹점 환전 후 입금 기간도 단축돼 코로나19 시기 어려운 소상공인의 자금 유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판매⸱환전 대행점도 농협(축협)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이 건전한 상품권 유통에 꼭 필요한 조치인 만큼 중단 기간 시민과 관광객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거제시 제18회 초·중·고 문예작품 시상 발표회 개최

거제시가 주최하고 거제시아동위원협의회가 주관하는 제18회 초·중·고 문예작품 시상 및 발표회를 지난 11일 블루시티홀에서 13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문예작품은 지난 5월 9일부터 5월 27일까지 1483편(초등운문 832, 초등산문 290, 중·고등 운문 288, 중고등산문 73)이 접수돼 윤일광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해 48편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이날 입상자 시상과 문예작품 대상자 발표회 순으로 진행됐으며, 초등운문 대상 '이슬' 서이든(외간초4학년), 초등산문 대상 '작은 키' 이지민(양지초 4학년), 중·고등 운문 대상 '당기세요' 강신혁(장목중 1학년), 중·고등 산문 대상 '언제나 촉촉하게 젖어들, 우리의 그해 여름' 진혜원(옥포성지중 3학년)은 거제교육지원청 교육장상과 부상이 수여됐다.

그 외 44명의 수상자에게 거제시아동위원협의회 회장상과 부상이 수여됐다. 특히 장목중학교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상을 수상했다.

김충식 거제시아동위원협의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에 실시한 문예작품 시상식은 아름답고 소중한 일상이 만들어내는 한 편의 아름다운 이야기와 함께 우리 모두의 감성을 일깨우는 희망의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환기 부시장은 "우리 아동들이 마음껏 꿈꾸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거제시를 조성하기 위해 중장기 추진계획을 수립해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아동들이 꿈을 활짝 펼칠 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이 항상 여러분 옆에서 응원하고 돕겠다"고 격려했다.

윤일광 심사위원은 "이번 행사는 특히나 시와 의회에서의 아동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이며, 문예작품을 제출하는 아동들을 위한 조언으로 남들과 똑같은 생각으로는 문학 작품이 될 수 없으므로 남들과 다른 특별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거제=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