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임업직불금 신청하세요 [창녕소식]

창녕군, 임업직불금 신청하세요 [창녕소식]

기사승인 2022-07-04 22:18:54
창녕군은 7월 한달동안 산림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임업·산림 공익직접직불금 등록신청을 접수한다.

임업·산림 공익직접직불금은 임가의 낮은 소득을 보전하고 산림의 공익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임업인에게 산림보호활동, 친환경임업, 교육 이수 등 일정한 공익의무를 부여하고 이를 준수하면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제는 크게 ‘임산물생산업’과 ‘육림업’ 두 유형으로 구분된다.

임산물생산업직불금은 밤, 감, 호두 산나물 등 임산물 소득원의 품목을 0.1㏊ 이상 생산하는 임업인이 대상이며 육림업직불금은 3㏊ 이상 임야에서 나무를 키워 숲을 조성하는 임업인이 대상이다.

지급대상은 2022년 6월 30일 이전까지 임야 대상 임업경영체에 등록한 산지이며 신청자는 농업 외 종합소득금액이 3700만 원 미만, 산지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등 해당 직불금의 유형별 자격요건과 종사 요건을 갖춰야 한다.

군 관계자는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제의 시행으로 임업경영 안정화와 임가 소득향상이 기대된다. 임업경영체등록 홍보 및 안내를 통해 보다 많은 임업인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녕군, 온열질환 취약 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수칙 안내

창녕군은 7-8월 폭염발생일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여름철 폭염 대비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군은 건강 취약계층인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무더위 쉼터, 경로당에서 일사병 등 온열질환 대처 교육을 진행하고 쿨 스카프, 부채, 쿨 타월 등을 배부했다.


또한, 코로나19로 대상자들의 건강관리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폭염대응 건강관리 방법, 온열질환 유의사항 등 가정방문 교육과 함께 유선 모니터링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65세 이상 어르신, 만성질환자는 온열질환에 취약하므로 폭염 시 낮 시간대 작업과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3대 건강수칙(물 자주 마시기, 시원하게 지내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을 준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창녕군, ‘삼삼오오 지역복지 현장 배움터’ 

창녕군은 지난 5월부터 2달간 추진한 ‘삼삼오오 지역복지 현장 배움터’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삼삼오오 지역복지 현장배움터’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체계와 서비스 제공 우수사례를 학습하기 위한 과정으로 5월18일부터 6월30일까지 4개 팀으로 나눠 진행됐다.


읍면 맞춤형복지팀 공무원 등 31명은 경남 김해시 통합돌봄 선도사업, 고성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대구 수성구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사업, 전남 여수시의 지역복지 특화사업 등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했다.

군은 소규모로 팀을 구성하고 분산 운영해 여러 지역의 다양한 사례를 배울 수 있었다. 각 팀에서 학습한 사례를 동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7월에는 지역복지 성공사례 탐구과정을 운영한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