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IP사업단-KAI 기술혁신센터 업무협약 체결 [대학⋅기관]

경상국립대, IP사업단-KAI 기술혁신센터 업무협약 체결 [대학⋅기관]

글로벌 항공우주산업 강국 실현을 위한 지식재산 기반 경영 촉진

기사승인 2022-08-31 15:16:18
경상국립대(GNU·총장 권순기) 지식재산전문인력양성사업단(이하 IP사업단, 단장 신재호 법학과 교수)과 ㈜한국항공우주산업 기술혁신센터(이하 KAI 기술혁신센터, 실장 박현우)는 글로벌 항공우주산업 강국 실현을 위한 지식재산 기반 경영을 촉진하고 지식재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31일 체결했다. 

협약서에서 양 기관은 항공우주산업의 지식재산 기반 경영을 촉진하는 한편 지식재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서로 노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향후 항공우주산업의 지식재산 기반 경영 및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과 채용 지원 등을 위해 △지식재산 경영 및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지식재산융합학과 입학 활성화 지원 △우수한 아이디어와 보유기술의 지식재산 창출·활용·보호를 위한 자문 및 지원 △기타 양 기관이 합의한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경상국립대 IP사업단은 IP중점대학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대학원에 '지식재산융합학과'를 신설하고, 학부과정에 복수전공 형태로 '융합전공 지식재산학'을 설치했다. 또한 지식재산 교육을 위한 전담교수 2명(류예리 교수, 이헌희 교수)을 채용했다. 

2022학년도 2학기 현재 대학원에는 석사과정 19명, 박사과정 11명, 석박사통합과정 3명 등 모두 33명이 재학 중이다. 학부 과정은 68명이 수강하고 있다.

한편, 경상국립대 IP사업단은 참여 학생들에게 기술, 경영, 바이오, 법·제도 등 융합 분야의 질 높은 지식재산 교육과정과 학업장려금 등을 포함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지식재산의 창출, 활용, 관리, 수익 창출 등 혁신성장을 이끌 최고 수준의 지식재산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경상국립대, 교수 정년퇴임식 개최...정년퇴직 24명, 명예퇴직 1명

경상국립대(GNU·총장 권순기)는 31일 오전 11시 가좌캠퍼스 GNU 컨벤션센터 3층 다목적홀에서 '2022년 8월말 교수 퇴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경상국립대의 후학양성과 대학발전을 위해 커다란 발자취를 남기고, 정년을 맞아 퇴직하는 교수들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퇴직 교수와 배우자, 권순기 총장과 대학본부 보직자, 교수회장, 총동문회장, 퇴직자 소속 학과 인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권순기 총장은 축사를 통해 "정년퇴직하시는 교수님 여러분께서 명예교수로서 우리 대학교의 강의의 일부를 맡아 후학양성의 열정을 계속 이어나가기를 바란다"며 "그뿐만 아니라 우리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일에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해주시기를 아울러 바란다. 이것은 교수 개인의 자유의사에 달렸지만, 평생 국립대학 교수로 살아온 분들에게는 책임이자 권한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정년퇴직하는 교수는 다음과 같다. 

[정년퇴직] △인문대학 독어독문학과 이영석, 철학과 권오민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박종수, 경제학부 정성진, 사회복지학부 강욱모, 사회학과 강수택, 사회학과 이혜숙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정명기, 생명과학부 이상열, 생명과학부 한창덕, 지질과학과 조현구, 컴퓨터과학부 배종민 △경영대학 경영학부 김학수, 경영학부 정찬용 △공과대학 나노신소재공학부 고분자공학전공 박종만, 반도체공학과 조재경 

△농업생명과학대학 축산과학부 정기화, 환경산림과학부 강철기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김지홍, 국어교육과 안동준, 음악교육과 김양준 △해양과학대학 해양식품공학과 오광수, 해양식품공학과 최병대 △본부대학I 기계융합공학과 이호성 

[명예퇴직] △의과대학 의학과 한재희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거제대, HiVE 사업 용접기초교육 수료식 개최

거제대(총장 허정석)는 지난 29일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평생직업교육과정 일반분야 용접기초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용접기초교육은 기능장 시험을 대비하는 교육과정으로 스테인리스 파이프 용접, TIG 용접, V형 Butt 용접 등에 대한 이론과 실습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총 10명의 수강생이 지난 8일부터 29일까지 15일간 퇴근 이후 저녁시간을 이용해 교육에 참여했다.


교육을 진행한 거제대 박상기 교수는 "지난 15일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체득한 지식과 경험을 겸비하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력 있는 용접기능장이 모두 될 수 있을 것이다"며, "기능장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수경 거제대 HiVE 센터장은 "그 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모두 기능장 시험에 합격해 조선 산업 현장의 전문가가 돼 주길 바란다"며, "수강생 모두의 건승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거제=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중진공-금감원-신한銀, '中企 금융규제애로 혁신' 맞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과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 신한은행이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금감원 본원에서 '중소기업 금융규제애로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이복현 금감원 원장 및 진옥동 신한은행 은행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3개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현장·수요자 중심의 규제혁신 기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지원기관과 금융감독기관, 민간금융기관 3자 간 유기적인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중소기업 금융규제애로 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를 공동 설치해 △금융규제 정책건의 및 규제 샌드박스 연계 △신산업·혁신금융·지역산업 혁신을 위한 금융규제애로 지원 등에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센터는 중진공 서울지역본부에 설치될 예정으로, 중소기업은 금융규제 관련 애로사항을 상시적으로 신고 및 상담할 수 있다. 접수된 금융규제애로를 분석해 정부 및 유관기관에 개선방안을 건의하거나 규제 샌드박스 제도, 정책자금, 진단 사업 등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혁신센터는 신산업 및 핀테크, 블록체인 등 혁신금융 분야 중소기업의 규제애로 해소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산업 혁신을 위해 중진공 지역본·지부와 금감원 금융애로 상담센터, 신한은행 영업점이 긴밀히 협업해 지역 중소기업의 금융규제애로도 적극 발굴 및 해결에 나설 방침이다.

김학도 이사장은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고와 저성장이라는 복합적인 경제위기 속에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함께해주신 금융감독원과 신한은행에 감사드린다"며 "금융규제애로 해소를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협력함으로써 우리 중소기업이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혁신성장하는 단초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진주박물관, '임진왜란 아카이브 자료실' 공개

국립진주박물관(관장 장상훈)은 임진왜란 특성화박물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약 3만 권의 전문 도서 및 임진왜란 관련 학술정보자료를 한자리에서 열람할 수 있는 '임진왜란 아카이브 자료실'을 새로 조성해 공개한다.

'임진왜란 아카이브 자료실'은 총 113㎡의 공간에 국립진주박물관 역대 발간물을 비롯한 국내외 임진왜란 전문 자료, 주요 박물관 도록, 연속간행물 등 총 3만여 권을 구비하고 있으며, 정보공개시스템 KOLASⅢ를 도입해 누리집 방문을 통해서도 학술자료 목록 검색이 가능하다.


진주박물관 1층에 위치한 임진왜란 아카이브 자료실은 개가식 서가(모빌렉) 운영으로 이용자가 자유롭게 원하는 자료를 찾아 열람할 수 있으며 운영시간은 매주 화-일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한편 진주박물관은 전공자 및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들도 전문자료를 손쉽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한 임진왜란 아카이브 자료실이 박물관을 찾는 이들에게 휴식과 정보향유의 열린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