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2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창원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박완수 경상남도지사,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이규봉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장비시장지원과장, 강용범 경상남도의회 부의장, 문순규 창원시의회 부의장, 이정환 한국재료연구원장, 김남균 한국전기연구원 원장직무대행, 김재섭 DN솔루션즈 대표, 김종욱 화천기계 이사 등 관계자 18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창원국가산단이 2021년 2월 정부의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되고 육성사업이 구체화됨에 따라 산·학·연·관이 함께 특화단지 비전을 선포하고, 초정밀 가공장비 국산화 협력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창원국가산단은 국내 정밀가공장비 산업의 최대 집적지로 공작기계 앵커기업과 협력기업들이 위치해 있다.
기계를 만드는 기계로 불리는 공작기계 산업은 제조업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분야로 소부장산업의 가장 근간이 되며 산업 공급망 안정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집중 육성이 필요하다.
경남창원 소부장 특화단지는 초정밀 가공장비 세계 4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현재 CNC 실증기반 구축, 핵심가공기술 공동기술개발, 전문인력 양성 등에 513억원 규모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창원시와 경남도는 초정밀 가공장비 국산화 및 가공기술 확보를 위해 앵커기업과 협력기업이 상생협력 할 수 있는 육성사업 등을 추가 기획하고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창원국가산단이 AI기반 초정밀 가공장비 클러스터로 거듭나기 위해 중앙정부, 지자체,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이 함께 노력해야 하며 관련기관들과 힘을 모아 소부장 기업들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특례시, 시민안전보험 재가입…개 물림 사고 보장 등 4개 항목 추가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오는 22일부터 1년간 실버존 교통사고부상치료비, 개 물림 사고 사망·후유장해, 개 물림 사고 응급실 내원 진료비를 추가해 창원시 시민안전보험을 재가입·시행한다.
창원시 시민안전보험은 예기치 못한 사고나 재난 등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을 위해 2018년 첫 시행해 매년 시민의 요구가 높은 항목을 추가 가입하고, 2021년 창원시 자전거보험과 통합해 시민 만족도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왔다.
오는 22일부터 시행되는 2022년 창원시 시민안전보험은 기존 보장항목(19개항목)에 최근 시민의 요구가 높은 △실버존 교통사고부상치료비 최대 1000만원 △개 물림 사고 사망·후유장해 최대 1000만원 △개 물림 사고 응급실 내원진료비 10만원(정액) 등 4개 항목을 추가 가입해 혜택을 늘였다.
또 부상등급 1-5등급에 지급하던 스쿨존 교통사고부상치료비도 1-14급까지로 확대했다.
기존 시민안전보험의 보장항목은 △자연재해 사망 △폭발·화재·붕괴·산사태 상해 사망·후유장해 △대중교통 이용중 상해 사망·후유장해 △스쿨존 교통사고부상치료비 △익사 사고 사망 △강력·폭력범죄 상해비용 △농기계사고 상해 사망·후유장해 △자전거사고 사망·후유장해 △자전거 사고 4주 이상 진단시 진단위로금 △자전거 사고 벌금 ·변호사 선임비·자전거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누비자 이용 시 △자전거 사고 사망·후유장해 △4일 이상 입원 비용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시민안전보험은 창원시민이면 누구나 별도 가입절차 없이 사고 발생지역과 관계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NH농협손해보험 단체전담창구로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지급된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태풍, 집중 호우 등 자연재해와 사회재난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안전보험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시민들이 도움이 절실한 순간 손을 내밀 수 있는 더 든든하고 안전한 창원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창원시설공단,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창원시설공단이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 37001은 조직 내 반부패를 위한 관련 시스템의 계획 수립, 실행, 유지, 개선 등과 관련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글로벌 표준 가이드라인다.
공단은 그동안 부패방지 경영매뉴얼 및 지침을 수립하고 부패방지 목표 실행, 부패방지 성과 모니터링, 내부 심사, 직원 교육 등을 통해 부패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통제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밖에 공단은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임직원 청렴서약을 비롯해 '찾아가는 청렴아카데미', '첨렴문화 콘서트' 등을 개최해 부패방지 및 청렴문화 확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철영 이사장 직무대행은 "이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기반으로 시민들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청렴한 공단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2022 창원 북 페스타' 24일 개최
오는 24부터 25일까지 성산아트홀 중앙광장에서 '2022 창원 북 페스타'가 개최된다.
올해 창원 북 페스타는 ‘책에 스미다’라는 주제로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지역서점, 문학관, 지역출판사 등 40개 독서 관련 기관이 참가한다.
개막식과 작가특강, 어린이 독서 골든벨, 미니콘서트 등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고 독서유관기관에서 준비한 체험부스는 창원시민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특히 24일 개막식에는 한 해 동안 도서관을 활발히 이용하고 가족독서를 생활화한 ‘책 읽는 가족’과 독서 문화 진흥에 기여한 공이 있는 시민에게 시장 표창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작가특강으로 홍인혜 작가(24일)와 곽재식 작가(25일)의 강연이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개최된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