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고성군, 대한민국 도시대상 시행 이후 첫 수상 [고성소식]

경남 고성군, 대한민국 도시대상 시행 이후 첫 수상 [고성소식]

기사승인 2023-10-18 13:22:27
경남 고성군은 10월17일 진주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2023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시상식에서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수준 평가 도시경제부문에서 중소도시 1위 지자체로 선정돼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2000년부터 매년 전국 2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생활인프라 수준을 평가해 주민의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 지자체에게 수여하는 도시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평가는 △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문화 △지원체계 등 4개 분야 및 우수 정책에 대해 제출된 서류를 먼저 평가하고, 이후 서류 평가를 통과한 지자체의 현장실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수상 지자체를 선정한다.

고성군은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 지원사업, 아이 돌봄 본인부담금 지원사업 등의 인구 관련 정책과 무인기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 지정, 양촌·용정지구 사업 재개 및 재정건전화를 위한 노력 등의 경제 관련 정책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대한민국 도시대상 시행 이후 고성군에서는 첫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지방중소도시로 받은 군부는 고성군을 포함한 3개 군으로 [△경남 고성군(도시경제 분야) △전북 완주군(도시환경 분야) △전남 해남군(스마트도시)] 군부에서 선정된다는 것은 값진 성과라 할 수 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이번 수상은 군민 중심의 도시정책 시행을 통해 만들어낸 값진 성과이다”라며 “앞으로도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는 다양하고 지속가능한 정책 시행을 통해 고성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고성군, 제6회 고성군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개최

고성군은 10월 17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제6회 고성군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에는 위원장인 조용정 고성군 부군수와 고성군 부동산가격공시위원 12명이 참석했으며, 감정 평가를 실시한 담당 지역별 평가사 3명도 출석했다.


심의 대상은 올해 상반기 동안 토지이동사항이 발생한 2023년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와 8~9월 중 개발사업이 완료돼 지가가 상승한 7건의 개발사업의 종료시점지가로, 이날 상정된 2023년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 심의, 개발부담금 부과를 위한 종료시점지가 심의 2건 모두 원안 가결됐다.



◆고성해양레저스포츠학교 3기 요트 면제교육

고성군은 올해 마지막으로 고성군해양레저스포츠학교(요트앤스쿨) 요트 조종면허시험 면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은 10월27일부터 11월5일까지 주말반 과정(금, 토, 일요일)으로 총 5일 동안 진행되며,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든지 신청 가능하다.


기존에는 요트를 조종하기 위해 실기 및 이론 시험을 통과해 요트 조종 면허를 취득해야 했으나, 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고성군해양레저스포츠학교에서 이론과 실기 교육 40시간(교육비 40만원)을 이수하면 요트 조종 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번 교육은 평소 교육 시간이 부담스러운 직장인이나 학생 및 일반인이 요트 조종면허를 취득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주말반으로 운영되며, 교육 내용은 △요트 개요 △범주법 △항해 및 기관 △관계 법령 등 요트 조종에 관한 이론과 실기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고성군자원봉사센터, 고령 운전자 안전 운행 홍보 진행

고성군자원봉사센터는 10월16일 고성읍 보건지소 일원에서 고성군자원봉사단체협의회(회장 김성진) 10여 명과 함께 고령 운전자 안전 운행 홍보를 진행했다.

이번 홍보는 경남도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한 ‘경남 안녕 공동 캠페인‘으로 고령 운전자의 안전한 교통 운행과 관련된 홍보 및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추진 중인 자원봉사활동이다.


이번 활동에서는 각종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어르신 운전자를 위해 차량 뒷면에 ‘배려·양보’ 안전 운행 차량 스티커를 부착하고, 만 70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 홍보를 함께 진행했다.



◆고성군 부추연합회, 성금 2백만원 전달

고성군 부추연합회(회장 김병중)는 10월 18일 고성군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 200만원을 전달했다. 


김병중 지회장은 “우리 회원들의 십시일반 노력이 들어간 성금이니만큼 어려운 분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경남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