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평생학습박람회서 군과 문화재 홍보 [함안소식]

함안군, 평생학습박람회서 군과 문화재 홍보 [함안소식]

기사승인 2023-11-06 18:32:32
경남 함안군은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 제8회 대한민국평생학습박람회에 참가했다.

대한민국평생학습박람회는 2012년부터 전국의 지자체 및 평생교육기관 등이 참가해 평생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평생교육 문화진흥을 위해 전국 최대 규모의 평생학습박람회이다. 올해는 ‘학습국가 혁신, 평생학습 대전환’이라는 주제로 3일간 개최됐다.


함안군은 4일 경상남도 통합홍보관 부스에서 ‘빛나는 별, 아라가야 무드등 만들기’를 주제로 우리 군과 문화재를 홍보하고 아라홍련, 금동관, 불꽃무늬토기 등을 아크릴에 새기는 체험을 제공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평생학습박람회를 통해 전국에서 남녀노소 다양한 방문객이 체험에 참여하여 체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함안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다.



◆한국전쟁전후 경남지역 민간인 희생자 합동추모제 개최

함안군은 지난 4일 함안면 대산리에 소재한 한국전쟁 민간인희생자 추모공원에서 경남지역 민간인 희생자 합동추모제를 진행했다.

이날 추모제는 조근제 함안군수, 곽세훈 함안군의회 의장, 이춘근 경남‧함안군유족회장을 비롯한 경남 각 시‧군 유족회장 및 유족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추모제는 2017년 제1회부터 시작하해 6회까지 창원에서 개최됐던 경상남도 합동추모제를 도시 편중의 행사를 지양하고 ‘찾아가는 추모제’라는 가치 아래, 도내 각 시‧군 유족회에서 순회 개최하기로 한 후 처음 함안에서 개최해 더욱 의미가 깊다.

이날 추모제는 한국전쟁에서 억울하게 희생된 경남지역 민간인들의 넋을 위로하고, 사망 일자나 사망 장소도 모르는 채 인고의 삶을 살아온 유족들의 아픔을 달래기 위해 마련됐다. 고유제를 시작으로 진혼무, 추모의 노래, 추모시 낭송, 헌화 및 참배에 이어 공로패 전달, 경과보고, 추모사, 격려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추모사를 통해 “한국전쟁 당시 함안군은 낙동강 방어전선의 중심이자 최고 격전지로서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민간인 희생자가 발생했다”며 “이번 합동추모제를 통해 경남지역에서 무고하게 희생되신 영령들과 유족들께서 조금이나마 위로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함안군, 우수기업인 및 모범근로자 표창 수여 

함안군은 6일 지역경제 활성화와 노사관계 증진에 기여한 우수기업인과 모범근로자 등 4명을 선정해 표창을 수여했다.

신기술개발, 고용증대, 노사협력, 대규모 투자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공헌에 기여한 기업인에게 수여되는 우수기업인상에는 폐기물 재활용 업체로 함안의 폐기물 재활용과 환경개선,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에 기여한 ㈜주일에코텍 박준규 대표이사, 수출용 자동차 부품 전문가공업체회사로 2007년 12월 함안 칠서공단으로 확장 이전해 지역과 함께 상생 협력,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에쓰엠씨코리아(유) 권동호 대표이사가 선정됐다.


우수기업인상에 선정된 기업에는 우수기업인상 표창과 함께 중소기업 육성자금 우대 지원, 해외 전시·박람회 등 참가 시 가산점이 부여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아울러 모범근로자 표창에는 산업현장에서 성실히 일하며 안전한 공장 만들기 캠페인을 추진하고, 노사관계 안정화 및 공공성 증진 활동을 통한 사회 가치 실현에 기여한 ㈜해원메탈 박연희 차장과 함안지방공사 김진영 과장이 수상했다.



◆함안군, 11월 ‘친절공무원’ 선정

함안군은 ‘11월 친절공무원’을 선정하고 6일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번에 선정된 친절공무원은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 정지은 주무관(농업 8급)이다.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 정지은 주무관은 농산물 시장개발 확대와 농가소득의 지속하락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을 위해 농어업인 수당을 지원하고, 농촌축제 행정지원 등 안정적 농업기반 조성과 농촌 활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며 민원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적극 실천해 친절공무원으로 선정됐다.

군은 공직자로서 모범적 품행을 갖춘 직원들에 대해 격월로 친절공무원을 선정하고 있다. 선정된 자에게는 표창장 수여와 함께 인센티브로 함안사랑상품권(20만 원)을 제공한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