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1년 1월 4일부터 1월 22일 오후 6시까지 공모신청 접수를 진행하며, 사업설명회는 12월 30일 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문화예술계 피해를 최소화하고 비대면 문화활동 증가 등 급변하는 창작 환경의 변화 속에서 경남예술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코로나19 일상 속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창작 환경과 도민 문화향유의 선순환 구조를 지원하는 내용을 2021년 지역문화예술육성지원사업에 반영했다.
전년 대비 달라진 개선사항으로는 ▲기존 3년간 연속 3년 활동 증빙에서 5년간 3건 또는 예술활동증명서 제출로 자격요건 완화 ▲ 대표자 사례비 편성가능 (지원금 10%이내) ▲ 전문예술인 지원 강화를 위한 통합 심의 기준 운영 ▲ 공연예술 및 단체 문학작품 활동지원 확대를 위해 지원금 증액 ▲ 예술서적분야 전문성 확대를 위한 분야별 예술서적을 다원으로 통합 지원 ▲ 신진예술인 진입장벽 완화 및 기획력 강화를 위한 신진프로젝트팀지원 신설 등이다.
이번 공모를 통한 지원규모는 16억2400만원이며, 지원 분야는 원로예술인, 시각, 문학, 공연, 다원분야 등 5개 장르다.
지원대상은 3년 이상 경상남도에 주소지를 둔 전문예술단체 및 전문예술인으로 경남 도내에서 이뤄지는 문화예술사업 전반을 지원한다.
지금까지 집합 설명회로 불편을 감수했던 예술인들의 편의 제공을 위해 사업설명회를 매년 영상으로 제작 배포할 계획이며, 궁금한 사항은 진흥원 누리집 게시판을 통해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설명회 영상은 12월 30일 경남문화예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