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향인증 발급은 출향인에게는 애향심과 자긍심을 고취해 통영 방문을 유도하고, 통영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이 적은 출향2세대에게는 통영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통영향인증은 가족관계등록부 상의 등록기준지가 통영인 타지역 거주자와 배우자 및 직계비속을 대상으로 발급되며, 향인증 소지자는 통영케이블카 및 남망산 디지털피랑 등 통영시가 설치·관리하는 14개소의 관광시설 이용 시 통영시민과 동일한 수준의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국내외 거주하는 많은 통영인들이 통영향인증 발급을 통해 고향 통영을 방문하는 계기가 되어 지역경제에도 이바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영시, 모바일 통영사랑상품권 출시
경남 통영시(시장 강석주)가 2021년 1월 4일 제로페이와 연계한 모바일 통영사랑상품권을 출시한다.
모바일 통영사랑상품권은 소비촉진을 통한 지역 내 소상공인, 자영업자 매출 증대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를 목적으로 통영시에서 발행하는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시내 전역의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통영사랑상품권 구매시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권종은 1천원, 5천원, 1만원, 5만원 총 4종류다. 1인당 월 50만원까지 할인 구매가 가능하며, 총 발행액은 40억원이다.
판매추이에 따라 확대 발행할 계획이다.
제로페이와 연계된 통영사랑상품권은 가맹점의 결제수수료가 없고, 할인 혜택으로 인한 소비촉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단, 대형마트 및 유흥주점 등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모바일 통영사랑상품권은 기존에 사용하던 페이 앱, 은행 앱에서 구매 및 결제가 가능하다.
현재 ▲농협은행(올원뱅크) ▲새마을금고 ▲경남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비플제로페이 ▲체크페이 ▲네이브 ▲페이코 ▲ 체크페이 등 38개 앱에서 구매 및 결제가 가능하며, 사용 가능한 앱은 계속 추가 되고 있다.
상품권 구매 후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물품 구매 시 가맹점의 QR코드를 촬영해 모바일 상품권으로 결제하면 된다.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어 편리하고, 판매자 또한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해 편리하고 정확하다.
통영사랑상품권 지류도 200억원 사전발주로 새해부터 바로 1인당 월 50만원한도 10% 할인 구매가능하며, 모바일 통영사랑상품권 출시를 기념해 1월~3월까지 매월 5만원 이상 사용 시 만원을 페이백해주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