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소식] 창원시, 특례시 추진동력 살리기 총력 

[창원소식] 창원시, 특례시 추진동력 살리기 총력 

기사승인 2021-03-31 17:59:01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허성무 창원시장은 31일 정부 서울청사와 청와대를 방문해 정세균 국무총리와 최재성 정무수석을 차례로 만나 특례시 출범에 맞는 권한 확보와 범정부 차원의 특례시 추진 전담기구 설치를 위한 건의서를 전달했다. 

4개 특례시장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성공적인 특례시 출범을 위해서는 권한 이양을 위한 실질적인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며 제2차 지방일괄이양법의 올해 내 국회 통과와 특례시의 실질적인 행·재정 권한 부여가 될 수 있도록 관계 법령 법제화에 적극 협력해 줄 것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청와대를 방문해 최재성 정무수석과의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100만 넘는 도시는 특례시로 지정해, 더 많은 자율권과 자치권을 갖도록 만들겠다는 약속이 지켜지길 기대한다"며 "그 약속이 지켜지기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의 특례시 추진 전담기구 설치가 필요하고, 청와대 내 전담비서관 지정도 고려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4개 특례시장은 4월 23일 창원에서 개최되는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출범식에 정세균 국무총리와 최재성 정무수석의 참석을 요청했다.


◆창원시, 일자리 5만3000개 창출… 일자리대책 세부계획 공시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민선7기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추진에 따라 일자리 5만3천개 창출과 15~64세 고용률 65.6% 달성을 골자로 한 ‘2021년 일자리대책 연차별 세부계획’을 31일 공시했다.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는 고용정책 기본법 제9조의2 규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이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창출 목표와 대책을 제시하고, 그 추진성과를 확인‧공표하는 지역고용 활성화 정책이다.

시는 일자리공시제 추진실적을 바탕으로 전국 24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일자리 대상 평가에서 3년 연속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시는 올해 일자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조7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코로나19 대응 일자리대책, 생애맞춤형 적극적 노동시장정책 강화, 주력산업 구조고도화 및 공격적 투자유치, 미래전략산업 우위선점 등의 중점 추진과제와 612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주요 중점 추진과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일자리대책은 취업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한 고용충격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공공일자리 긴급지원’, 주력 제조업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향후 경기회복에 대응한 숙련인력의 이탈방지를 돕는 ‘고용안전망 강화지원’, 코로나19로 가속화된 산업구조 전환에 대응해 기존 위기산업 종사자와 구직자의 미래산업으로의 진입과 원활한 노동이동에 기여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사업’이 대표적이다.

또한, 스마트그린산단 구축과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을 본격화하고, 수소산업 선도도시 선점을 위한 투자 강화, 4조원 투자유치 거양 등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산업정책을 통해 고용창출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을 세웠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올해 세운 일자리 중점과제와 612개 세부사업 추진 실적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경제지표 반등과 플러스성장 원년의 시정목표를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시설공단-당당한방병원, 의료복지 증진 협약 체결

창원시설공단은 31일 2층 회의실에서 창원시 성산구 소재 당당한방병원과 의료복지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허환구 공단 이사장과 김병진 병원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의료서비스 지원 및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병원측은 공단 임직원 및 가족의 외래 및 입원 진료 시 비급여 항목 할인혜택 등 의료편의를 지원하고, 공단은 병원 행사 등 시설 이용 시 각종 편의를 제공키로 했다.

허환구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임직원들의 안전보건 관리는 물론 지역사회 발전에도 함께 힘쓰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