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소식] 창원시, 경남 최초 TIPS 창업팀 발굴시스템 운영

[창원소식] 창원시, 경남 최초 TIPS 창업팀 발굴시스템 운영

기사승인 2021-09-09 15:55:25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9일 중소벤처기업부 TIPS(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운용사 중 하나인 인라이트벤처스(대표이사 유동기)의 창원지점 개소와 함께 경남 최초로 TIPS 창업팀 발굴시스템 운영에 들어갔다.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사업으로 추천자격을 가지고 있는 TIPS 운용사가 창업팀을 발굴해 투자(1~2억원)를 진행하고 이에 정부R&D 자금(7억원 내외)을 더해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유니콘기업으로 육성한다.


창원시 중소‧벤처펀드 운용사인 인라이트벤처스는 TIPS 운용사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이번 지점 개소와 함께 창업지원센터(팔용동 소재) 내에 전담창구를 마련하고 TIPS 프로그램 참여기업 발굴에 적극 나선다.

특히 인라이트벤처스는 창원시와 공동주관인 창원시 벤처투자 매칭데이를 보다 전문적으로 운영해 기업상담, 멘토링, IR전략 공유 등을 통해 창원시 기술창업 생태계를 보다 풍요롭게 하는데 힘을 보태기로 했다.



◆창원시, 사회적경제기업 '(후원형)크라우드펀딩' 추진

창원시(시장 허성무)가 오는 10월 15일까지 사회적경제기업 10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을 추진한다.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금 조달 기회와 홍보를 위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으로 이번 사업은 인터넷 플랫폼 오마이컴퍼니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사이트 내에 창원시 사회적기업 전용관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업은 ▲㈜파티윤 ▲㈜공공미디어단잠 ▲(유)함께걷는발달연구소 ▲㈜아트랑 ▲아름다운교육나눔 사회적협동조합 ▲㈜이웃나라국수집 ▲㈜이든컴퍼니 ▲(유)에코힐링 ▲㈜벚꽃상회 ▲㈜블렌딩아트컴퍼니 등 10개사로 후원자에게는 감사의 뜻을 담은 리워드로 보답할 예정이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도 계획하고 있어 사회적경제기업 3개사가 참여해 오는 23일부터 플랫폼 비플러스를 통해 진행하게 된다. 



◆허성무 창원시장, 전통시장 상인들과 현장 소통

허성무 창원시장은 9일 추석명절을 앞두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산어시장을 방문해 민생현장을 탐방했다.

허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에게 따뜻한 위로의 말을 건네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허 시장은 장을 보고 있는 시민들과도 이야기를 나누며, 연일 치솟고 있는 생활 물가를 직접 확인하고 추석 물가안정대책도 점검했다. 


이어 허 시장은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창원시상권활성화재단에서 주관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에도 특별 출연했다. 

지역 토박이답게 허 시장은 마산어시장의 오랜 역사와 특산물들을 전국 시청자에게 알기 쉽게 소개했고, 라이브커머스 판매 상품인 전어회와 조기 등을 판매했다. 

허 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존에 추진하던 시설 개선뿐만 아니라 온라인·비대면 방식을 통한 판로 확대도 적극 지원하겠다"며 "코로나19 방역에 빈틈이 없도록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