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위해 인제대는 김해 아이스퀘어호텔에서 '제1회 학생 참여 교육과정(EXCEL 기반 IU-FLEX 교육과정)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솝에는 인제대 교수와 학생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EXCEL 기반 IU-FLEX 교육과정'은 13개 학과(부)에서 진행한다.
'IU-FLEX(Inje University Flipped Education on Experience Learning)'는 '경험 중심 거꾸로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입생들이 접하는 전공교과목을 실제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동기 유발 교육과정이다.
EXCEL은 경험, 협력, 탐구를 뜻하는 영어(Experience, Collaboration, Enquiry Learning)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4차산업 혁명 시대에 핵심 인재들이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갖춰야 할 교육방법이다.
워크숍은 '제1부 성찰'을 시작으로 '제2부 개발', '제3부 실제', '제4부 공유' 순서로 진행했다.
역량 중심 교육혁신모델을 정립한 이병두 의약부총장은 'EXCEL 교육과정 개발'이란 주제로 특강을 진행해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워크솝에서는 팀별 EXCEL 기반의 교육과정을 놓고 집중 토의하며 결과를 공유했다.
대학측은 앞으로 학생들이 개발한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운영할 예정이다.
워크숍에 참석한 학생들은 "교육과정 방향은 교육 수요자인 학생 중심으로, 교수는 학생들의 학습 조력자 역할을 하는 쪽으로 교육과 학습의 중심이 이동하는 추세인 만큼 앞으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해나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