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논에 벼 이외 다른 작물 심어 지원금 받아가세요 [양산소식]

양산시, 논에 벼 이외 다른 작물 심어 지원금 받아가세요 [양산소식]

기사승인 2022-05-09 11:04:04
양산시가 논에 벼 이와 다른 작물을 심을 경우 지원금을 주는 일명 '2022년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 접수를 받는다. 

기간은 6월 23일까지다. 신청은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면 된다.

이 지원사업은 논에 벼 이외에 다른 작물을 재배하면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이나 법인, 비농업인은 주말 체험 영농을 하는 자도 신청할 수 있다.

대상 농지는 지난해 벼 재배농지 중 올해 타 작물로 전환하는 신규농지가 1순위다. 벼에서 타 작물로 신규전환 후 올해 계속 타 작물을 재배하는 농지는 2순위,  2020년도에 벼에서 타 작물로 신규전환 후 올해 계속 타 작물을 재배하는 농지는 3순위로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신청 최소면적과 상한면적 제한이 없다. 품목과 휴경 구분 없이 지원단가가 1ha 당 800만원-1000만원이며, 7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하는 이행점검 결과를 토대로 오는 12월 중 지급한다.

시 관계자는 "쌀 과잉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쌀값 안정을 위해 벼 재배면적을 적정 수준으로 줄이는 노력이 필요한 만큼 양산시의 감축 목표 면적인 57ha 달성을 위해 많은 농업인들의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양산시농업기술센터,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 운영


양산시농업기술센터가 오는 17일부터 6월 9일까지 지역 내 농업인과 시민 20명을 대상으로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필기반)을 운영한다.

식품가공기능사는 식품가공과 가공 장비에 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농·축·수산 식품 가공산업 현장에서 식품제조와 가공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이다.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증 취득과정(필기반)은 4주간 매주 화, 목요일 총 8회로 진행한다.

교육은 식품화학과 식품위생 등 식품가공기능사 필기시험에 대비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시는 식품가공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한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7월부터는 실기시험에 대비한 교육도 운영한다.

양산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가공 관련 전문자격증 취득과정 운영으로 지역 내 농식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농산물 가공산업 활성화를 통해 농가소득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농식품 전문인력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산=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