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제2기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회의 개최 [진주소식]

진주시, 제2기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회의 개최 [진주소식]

기사승인 2022-05-09 13:01:36
경남 진주시가 지난 6일 시청 3층 문화강좌실에서 문화도시 조성과 관련, 제2기 진주시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문화도시는 지역문화진흥법에 근거한 법정 도시로, 지역 고유의 문화자원을 활용해 도시브랜드 창출 및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를 모색하는 사업이다.


이날 회의는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문화도시 지원센터, 관계 공무원 등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문화도시 역점사업 세부실행 계획을 공유하고, 제2기 문화도시 시민협의체 위원 구성에 대한 심의·의결, 기타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제2기 진주시 문화도시 추진위원회는 지난 3월 문화예술 전문가, 학계와 시민 활동가 등 관련 분야에서 경험과 학식을 갖춘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으며,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진주시는 오랜 역사의 흔적과 다양한 유·무형의 문화적 유산을 품은 곳으로, 이러한 문화적 자원을 바탕으로 올해 반드시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돼 누구나 문화를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적정 문화도시가 되기를 바란다"며 "위원님들의 소중한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적 의견을 한데 모아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지혜로운 길잡이 역할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덕환 추진위원장은 "지난 회의 이후 3차례에 걸친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제5차 예비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세부적인 사업 실행 계획을 수립했다"며 "올해 반드시 진주시가 예비 문화도시에 선정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힘을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행정협의체, 공공협의체, 시민협의체, 문화도시 지원센터 등 문화도시 추진 거버넌스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진주시, '인구정책 가족사진 공모전' 개최

경남 진주시는 시민들의 결혼·출산·육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해 가족친화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인구정책 가족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가족사진 공모전 대상 사진은 임신·출산의 기쁨과 육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전하고, 아이가 있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소소한 일상, 형제·자매의 우애를 느낄 수 있는 일상 사진 등으로, 진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진주시청 홈페이지 새소식란 게시물을 통해 신청서를 다운받아 진주시청 여성가족과로 이메일을 통해 오는 23일부터 6월 10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작품은 인구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 20건을 최종 선정해 최우수 1명에 50만원, 우수 3명에 30만원, 장려 6명에 10만원, 노력 10명에 5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된다.

결과는 7월 중 진주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고, 선정된 사진들은 액자로 제작하여 시청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통해 시민들의 결혼·출산·육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가족의 소중함과 가족 구성원 간 일상의 행복을 느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