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의회, 10월 의장단 간담회 개최 [의정소식]

창원특례시의회, 10월 의장단 간담회 개최 [의정소식]

기사승인 2022-10-11 18:35:29
창원시의회(의장 김이근)는 11일 의장실에서 의장단 간담회를 열었다.

의장단은 제119회 창원시의회(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해 논의하고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회기일정을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이어 11월 중 시의원과 의회사무국 직원들이 함께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노동력 확보가 쉽지 않은 지역 농가를 찾아 농작물 수확 등 일손을 돕기로 했다.


또한 지난 9일 마산회원구 내서읍 소재 공동주택 5층에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되는 3세(여)아동을 구호조치한 이우완 시의원과 이를 함께 도운 지역아동들의 인적사항을 파악해 차기 임시회 기간 중 시의장 표창을 수여하기로 했다.
 
이어 시의회 소회의실에 마련된 집행기관과의 소통간담회 자리에서는 △2022년 창원복지박람회 △문화다양성 축제 MAMF(맘프) △제22회 마산국화축제 △제33회 경상남도생활체육대축전 △RV전용 주차장 조성  △위원회 일제 정비 등 시정 주요 현안 및 계획 등에 대한 보고와 협력 사항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의장단은 시민들이 안전하게 축제에 동참하고 즐길 수 있도록 사전 준비와 점검을 당부하는 한편 내년도 국비 확보와 마산해역 어류(정어리) 집단폐사에 대해 집행기관에서 철저히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이근 의장은 "이번 집행기관과의 첫 소통간담회는 주요 시정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의회와 집행기관 간담회가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 시정발전을 위해 양기관이 함께 고민하는 소통과 협치의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남도의회, 서울시의회 운영위 우호교류 간담회 개최


경남도의회 운영위원회는 지난 7일 서울특별시 운영위원회(박환희 위원장) 의원들의 방문을 맞아 간담회를 가지고 효율적 의회운영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의회는 지방의회 운영 전반에 대한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고, 개선과제 등 향후 운영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운영위 회의실, 의원연구실, 본회의장, 홍보관 등 의회 시설을 차례로 견학하며 의정활동에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의정활동 비교시찰을 통한 상호 발전을 다짐했다.

신종철 의회운영위원장(산청,국민의힘)은 "이번 간담회는 의정활동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양 의회간 더욱 활발한 교류를 기대하며 정보교류와 소통을 통해 의정활동에 필요한 사항은 서로 공유하며 상생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기풍 경남도의원, 공동주택관리 정책간담회 개최


경상남도의회 전기풍 의원은 공동주택관리에 대한 현안 및 개선방안에 대한 정책 간담회를 지난 7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기풍 의원(국민의힘, 거제2)을 비롯해 이영수 의원(국민의힘, 양산2) 등 건설소방위원회 소속 도의원과 김성덕 건축주택과장, 김창호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경남도회장 등 대한공동주택관리사협회 경남도회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간담회에서 △공동주택관리분야 조례입법 제안, △공동주택관리 현안 및 개선방안 논의 등 공동주택관리에 대한 다양한 문제해결에 대해 논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전기풍 도의원은 "대한민국 인구의 대략 70%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나, 주택관리사가 없는 관리사각지대의 열악한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한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라며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한 지원방안 등 이번 간담회에서 도출된 주요 과제에 대해 도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