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3170억원 규모 국도비사업 확보에 총력 [창녕소식]

창녕군, 3170억원 규모 국도비사업 확보에 총력 [창녕소식]

기사승인 2023-02-20 17:35:49
경남 창녕군은 20일 군청 군정회의실에서 본격적인 국도비 예산 확보를 위한 ‘2024년도 국도비사업 발굴 보고회’를 개최했다.

조현홍 군수 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보고회에서는 국정 및 도정 방향과 연계한 신규 핵심사업을 중점적으로 보고하고 사업별 추진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군은 2024년도 국도비 목표액을 2023년 확보액 2102억원 대비 5% 증액한 2206억원으로 정했으며 신규사업 63건 274억원을 포함해 총 350건 3170억원의 국도비사업을 발굴했다.

2024년도 주요 신규사업은 창녕군 생활쓰레기매립장 2단계 조성사업 50억원, 계성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 15억원, 계성광계 하수관로 정비사업 4억원, 마늘 우량종구 기반구축사업 15억원,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설치사업 5억원 등이다.

군 관계자는 “군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갈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라며 “향후 중앙부처 및 기재부, 국회 등 예산 편성 순기에 맞춰 국도비 확보를 위한 단계별 활동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녕군, 동력 나무파쇄기로 도로변 잡목제거

창녕군은 지방도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근로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굴삭기 부착용 동력 나무파쇄기”를 구입·운영한다.

군은 근로자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지방도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올해 1천9백만 원으로 도로 비탈면 잡목제거용 동력 나무파쇄기를 추가 구입했다.


군 관계자는 “동력 나무파쇄기로 시야를 가리는 잡목을 제거하는 등 지방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작업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해 군 교통질서 확립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군은 위임국도 20호선을 포함한 399노선 594km 관리를 위해 도로보수원과 15톤 덤프 부착형 동력 예초기를 사용해 도로변 제초작업을 매년 시행하고 있다.



◆창녕군, 알기 쉬운 보건소 업무 안내서 및 건강가이드북 배부

창녕군은 ‘기분 좋은 건강 변화, 기대되는 건강수명’ 향상을 위한 보건소 업무 안내서 및 건강생활 관리 가이드북을 배부한다.

보건소 업무 안내서는 연중, 전 군민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에 대한 기간, 지원내용, 구비서류 등 각종 안내와 함께 문의처를 기재해 궁금한 사항은 전화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건강생활 관리 가이드북은 고혈압·당뇨병, 심뇌혈관질환, 감염병 등 각종 질환에 대한 안내, 예방과 관리 방법, 구강건강, 정신건강, 치매 관리 등 건강생활 수칙 내용이 알기 쉽게 수록돼 건강생활 실천과 건강행태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보건소 업무 안내서 및 건강생활 관리 가이드북은 14개 읍면 401개 경로당, 군내 복지 관련 유관기관 등에 배부된다.



◆찾아가는 경로당 동절기 건강서비스 제공

창녕군 이방면은 지난 16일 옥천경로당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경로당 동절기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찾아가는 경로당 동절기 건강서비스는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혈압·혈당검사, 노인우울검사(GDS)와 치매선별검사(CIST) 등 맞춤형 건강상담을 실시하고 만성질환에 대한 개인별 관리법을 안내함으로써 본인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맞춤형 건강상담을 통해 확인된 내용을 바탕으로 관계기관과 연계해 어르신들이 지속적으로 건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어르신들이 본인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교밖청소년 스키체험 프로그램 운영

창녕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8명을 대상으로 양산에덴벨리리조트에서 ‘신체단련 재미UP 스킬UP 스키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겨울 스포츠 체험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신체를 단련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전문강사와 함께 A자로 서는 방법, 넘어지는 방법 등 기본적인 자세를 익히고 중급단계에 도전하는 정신을 보여주는 등 스키를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처음 스키를 타는데 강사 선생님께서 기초단계부터 잘 알려주셔서 재미있게 탈 수 있었다”며 “무엇이든 노력하면 성취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