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요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만이 24만 시민들에게 복지와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신념으로 서일준 국회의원과 정수만, 전기풍, 윤준영 도의원, 박종우 시장을 비롯한 국․소장 등 관계 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락을 먹으며 3시간 이상 장시간의 회의를 가졌다.
주요 안건은 총 24건으로 △도시가스 공급배관 설치사업 △경제자유구역 거제 확대 지정 △남부내륙철도 거제역세권 개발계획 △거제 장목 관광단지 조성사업 △컨벤션센터 건립 △흥남철수기념공원 조성사업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거가대교 고속도로 연장 △거제-마산 국도 건설 △거제중앙 하수관거 정비사업 등이 심도있게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서일준 국회의원은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이 거제시 발전과 시민을 위한 일에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국․도비 등 주요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선제적으로 적극 요청해달라”며 “국회의원, 경남도의원, 시장과 공직자들은 거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동반자라는 사실을 꼭 명심하자”라고 말했다.
이에 박종우 시장은 “2024년도 예산 확보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겠다.”면서 “오늘 이 자리가 국회의원-도의원-시가 함께하는 원팀으로서 우리 시 발전과 현안사업을 조기에 극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거제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
거제시가 2월 20일부터 3월 6일까지 26개 답례품목에 대한 공급업체를 공개 모집한다.
시는 지난 14일 답례품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7개의 답례품목을 선정했다. 작년 연말 공급업체가 선정되지 않은 9개 품목을 포함해 총 26개 품목에 대해 공급업체를 모집한다.
모집 품목은 △농축수산물 13개(농산물꾸러미, 표고버섯, 파인애플, 토마토, 파프리카, 상황버섯, 새싹인삼, 해초쑥, 대구, 굴, 건문어, 건새우, 고로쇠수액) △농수산가공품 10개(유자액상차, 훈제굴, 알로에음료, 칡즙, 전통주, 해초쑥차, 천년초추출액, 굴엑기스, 유자드레싱, 과자류) △제조품 2개(유자관련화장품류, 비누류) △관광서비스 1개(해양레저체험권)이다.
모집대상은 거제시에 생산기반 및 사업장을 두고 답례품으로 선정된 26개 품목 중 1개 이상을 생산, 배송할 수 있는 업체이다. 자세한 내용은 거제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거제시 직원 일일명예시장 운영
거제시가 시민중심의 소통․공감시정을 강화하기 위해 6급 이하 내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직원 일일명예시장 시책을 추진 중이다. 명예시장은 시장과 똑같이 하루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일반 민간인 대상의 명예시장은 여러 지자체에서 운영 중이지만,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곳은 거제시가 처음이자 유일하다. 거제시도 민선5기였던 2010년 9월부터 2년 정도 민간인을 위촉해 명예시장을 운영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민간인을 위촉해서 하는 명예시장은 별도의 일정을 만드는 등 다소 보여주기식으로 운영되는 사례가 있어왔다.
이번에 거제시가 추진하는 내부 공무원 대상 명예시장 시책은 ‘시정에 대한 책임도를 높이고 시민과의 제대로된 소통을 위해서는 안에서부터 시정을 올바로 알고자 하는 노력과 소통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박종우 시장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박종우 시장은 “직원들이 직접 시장이 되어봄으로써 정책 이해도와 책임감을 높여 보다 친절하고 청렴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민중심의 소통과 공감시정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거제시-거제시체육회, 고려대 농구부 전지훈련장 격려 방문
거제시-거제시체육회는 고려대 농구부 전지훈련장을 방문하여 감독 및 선수들을 격려하고 지속적으로 거제를 찾아줄 것을 요청했다.
주희정 감독이 이끄는 고려대학교 농구부는 대학 농구 강자 중 하나인 명문 팀으로 이달 13일부터 2주간 삼성중공업 휴센터 체육관에서 전지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고려대 농구부는 작년에 이어 이번 동계 전지훈련지를 거제시로 결정했다. 주희정 고려대 감독은 거제시의 온화한 겨울 기후조건과 쉽게 연습경기를 하지 못하는 지방 농구 명문 고교와의 연습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점 등을 다시 한번 거제를 전지훈련지로 결정한 이유로 들었다.
이번 고려대학교 농구부 전지훈련 일정에 맞춰 농구 명문 고교인 무룡고, 상산고, 김해가야고, 청주신흥고, 여수화양고 등도 거제를 방문해 연습경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덕부(德阜)학원, 거제시에 새학기 희망장학금 1천만원 기부
학교법인 덕부학원(김형수 이사장)은 지난 17일 저소득 대학생을 위한 새학기 희망장학금 1000만원을 거제시에 전달했다.
덕부학원은 현재 거제대학교와 애서튼국제외국인학교 운영하고 있으며, 김형수 이사장이 2022년 4월에 학교법인을 양수한 후 관내 10여개 고등학교에 발전기금을 지원하고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거제시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형수 이사장은 “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에게 희망이 되길 바란다”며, “덕부학원이 지역 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거제시와도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지역인재 육성에 힘써 주셔서 감사하다”며 “어려운 형편 속에서도 배움에 정진하는 지역 내 대학생들에게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