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경남도와 주요 피서지 물가안정 합동점검 [거제소식]

거제시, 경남도와 주요 피서지 물가안정 합동점검 [거제소식]

기사승인 2023-07-28 17:12:26
거제시는 휴가철 피서지 물가안정을 위해 일운면 구조라해수욕장과 와현모래숲 해변에서 경남도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불공정한 상거래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많은 사람이 몰리는 피서지 위주로 숙박업⋅요식업⋅피서용품 등 피서지 주요품목 가격표시제 이행 여부를 점검했다.


그 결과 피서용품 및 요식업은 가격표시제가 잘 이행되고 있었으나 숙박업은 예약제 운영으로 홈페이지에는 가격표시가 잘 되어 있는 반면 현장 가격 미표시로 인한 행정지도를 했다.

거제시 관계자는 “주말 기준 와현해수욕장 일일 방문객 수는 1000명이 넘었다. 많은 사람이 몰리면서 생기는 상거래 문제들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수시로 점검을 나가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고 말했다.



◆사물주소 인증사진 경품 이벤트

거제시는 8월1일부터 20일까지 사물주소 인증사진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2021년 6월9일 도로명주소법 개정에 따라 도입된 사물주소에 대하여 시민관심 유도 및 사물주소 활용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버스정류장, 인명구조함 등 공공시설물에 설치된 사물주소판과 함께 찍은 사진을 참여폼으로 제출하면 된다.

사물주소란 기존 건물에만 사용하던 주소 개념을 건물이 아닌 버스정류장, 인명구조함 등의 시설물 및 장소에 도로명주소를 부여한 것으로 전기차충전소, 주차장, 공중전화 등 공공시설물에 사물주소를 부여를 확대하고 있다.



◆건강도시 거제, 남자흡연율 개선에 심혈

2022년 지역사회 건강통계에 따르면 거제시는 남성의 현재 흡연율이 40.5%로 전국 35.3%, 경남 36.1% 대비 높게 조사됐다.

이에 거제시는 남자현재 흡연율 개선을 위하여 성비가 높은 사업장과 연계하여 주1회 이동금연클리닉 프로그램과 근무시간 중 외출이 어려운 희망자를 위한 야간금연클리닉도 운영하고 있다.

보건소를 포함한 이동·야간금연클리닉을 이용하는 경우 6개월간 1:1 맞춤형 금연상담과 금연보조제 무료지원 등 다양한 도움을 제공하고 6개월 동안 금연을 유지할 경우 지역상품권을 제공하는 등 사기진작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현재 한화오션(부속의원 1층 금연상담실, 매주 화요일 12:30~16:30)과 삼성중공업(건강증진센터 3층, 매주 수요일 12:30~16:30)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학교,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거제시 찾아가는 시민강사 위촉식 개최

거제시는 27일 2023년 거제시 찾아가는 시민강사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6주간의 양성교육과 엄정한 선발심사를 거쳐 최종 합격한 13명의 시민 강사와 박종우 거제시장을 비롯한 유형식 거제시나부터다함께 시민운동본부장이 참석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거제시 찾아가는 시민 강사로 위촉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라며“시민 강사들이 가진 재능과 교육에서 배운 다양한 지식으로 우리 거제시가 성숙한 시민의식을 가진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역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거제시민들이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