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추진하고 있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에는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시각장애 안마서비스, 바른몸 바른자세 운동서비스 등 총 11개의 서비스가 있다. 상반기에 모집했던 장애인·노인을 위한 돌봄여행서비스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서비스 이용이 어려워 하반기에는 바른몸 바른자세 운동서비스를 추가 개발했다.
서비스 기간은 8월 1일부터 내년 7월 31일 까지로 서비스 이용은 생애 1회에 한해 가능하나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는 1회, 정신건강토탈케어서비스 4회, 장애인보조기기 렌탈서비스는 5회, 아동노인연극서비스는 1회의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시민들의 삶에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시민의 삶이 향상되도록 사회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 특성과 주민의 수요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발굴해 수요자에게 사회서비스이용권(바우처)을 지원하고 직접 원하는 제공기관을 선택하게 하는 수요자 중심의 사회서비스로 상반기에는 676명을 선정해 서비스를 제공했다.
◆ 진주시,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조사원 모집
경남 진주시(시장 조규일)가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에 참여할 조사원 170명을 모집한다.
인구주택총조사는 우리나라에 사는 모든 내․외국인과 주택의 규모와 특징을 알기 위한 국가의 기본적인 통계조사로 지역의 복지․경제․교통 등 정책수립에 필요한 실질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5년 마다 실시하고 있다.
조사원 신청은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에서 4일부터 오는 9월 3일 까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방문 신청은 진주시 정보통신과에서 11일부터 9월 3일까지 할 수 있다.
만 18세 이상 책임감이 투철하고 운용기간 중 업무 수행이 가능하면 누구나 조사요원에 지원이 가능하며 스마트폰, 태블릿 등 스마트 기기 활용이 원활한 지원자를 우대 선발한다.
선발 결과는 9월 11일 이후 개별 문자메시지로 통보할 예정이며 조사원들은 10월 31일 준비 조사 후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본 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