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복지주택은 상층부에는 주거내 안전손잡이·문턱제거·높낮이조절세면대 설치 등 어르신들의 생활편의를 위한 무장애(Barrer-Free) 설계가 적용된 고령자 친화형 임대주택과 저층부에는 입주자의 복지를 위한 사회복지시설이 복합 설치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으로, 65세 이상 저소득 고령자에게 공급하며 생계·의료급여수급자, 국가유공자에게 우선 공급된다.
군은 합천읍 소재 7896㎡ 면적의 부지에 116세대를 공급할 계획으로 2021년 5월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의 사전컨설팅 참여 등 철저한 자료 준비를 통해 9월에 공모 신청을 했으며, 국토부와 LH의 제안서 평가 및 현장실사를 통해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주거란 사람이 생활을 영위하는 기본적인 장소로 고령자복지주택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무주택 저소득 어르신들의 주거문제를 해소하고 더불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노인복지의 선도적인 모델로,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우리군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고 전했다.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국비 170억원을 지원받아 군과 LH가 공동으로 시행하며, 올해 초 LH와 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하고, ‘23년 착공해 ’24년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합천군의회 2022년 충혼탑 참배, 정례간담회 열어
합천군의회(의장 배몽희)는 3일 오전 충혼탑을 참배하고 10시 의원정례간담회를 시작으로 2022년도를 활짝 열었다.
충혼탑 참배 후, 코로나19 확산방지에 능동적으로 동참하기 위해 2022년 시무식은 의회운영 관련 유공자 12명에 대한 표창을 수여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표창은 의장실에서 수여됐다.
간담회에서는 22년도 의회운영계획과 지방선거관련 업무보고가 이루어졌다.
배몽희 의장은 간담회를 여는 인사말에서 “임인년 새해에도 군민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 해 되시길 기원한다”고 말하고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의회의 책임이 더욱 커지는 만큼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의원들은 맡은 바 역할에 더 충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합천박물관 제26회 테마가 있는 문화강좌 운영
합천군(군수 문준희) 합천박물관은 1월 20일부터 2월 24일까지 6주간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합천박물관 대강당에서 ‘제26회 테마가 있는 문화강좌’를 개설 운영한다.
모집기간은 2022년 1월 19일까지이며 신청방법은 합천박물관 홈페이지에 있는 수강신청서를 작성해 우편(쌍책면 황강옥전로 1558) 또는 팩스 송부, 직접 방문해 작성하거나 전화접수(930-4882,4883)도 가능하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합천군민을 대상으로 49명을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제26회 테마가 있는 문화강좌는 ‘유사역사학과 정통 ․ 이단’라는 주제로, 한국, 일본, 중동지역의 현 상황을 살펴보는 주제로 마련했다.
◆합천군자원봉사센터, 취약계층 온기나눔꾸러미 제작 배부
합천군(군수 문준희) 자원봉사센터는 3일 종합사회복지관 5층 다목적공간에서 봉사단체 아이코리아(회장 정순옥) 회원 5명이 참여해 취약계층 동절기 온기나눔 꾸러미 40개를 제작했다.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지정기탁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활동은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에서 주최하고 합천군자원봉사센터와 아이코리아가 협력해 취약계층 배부를 위한 꾸러미 개별 포장작업을 진행했다.
온기나눔 꾸러미는 난방텐트, 극세사담요, 모자, 넥워머세트, 수면양말세트 5종 으로 구성돼 읍면에서 선정한 취약계층 40명에게 각 읍면에서 수령해 대상자의 자택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이규수 행정과장은 “새해 첫 번째로 자원봉사에 함께 해 주신 아이코리아 회원분들께 감사하다”고 전하면서 “올 한해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우리 지역에 따뜻한 온기를 전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의 자원봉사센터를 잘 운영해 나가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합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