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은 최근 오미크론의 확산세로 방역 현장뿐만 아니라 민원부서 등 최일선에서 밤낮없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존에 해오던 업무와 방역업무 지원, 선거사무 등으로 업무량이 급격히 늘고 있어 공무원들의 피로도는 쌓여만 가고 있다.
이에 군은 민원인이 신청한 업무가 평소보다 다소 늦어지거나 군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을 수도 있어 사전에 고성군밴드 등을 통해 군민들에게 조금만 이해해줄 것을 알렸다.
군 관계자는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무원들은 지금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공무원들의 업무량이 늘어나는 것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당장 시급한 업무와 민생, 법정 사무, 그리고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모두가 어렵고 힘든 시기인 만큼 군민들도 행정의 업무처리가 다소 늦어지더라도 이해해주고 맡은바 묵묵히 일하는 공무원들에게 따뜻한 격려로 힘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고성군 축구유소년팀, 고성FC U15 창단 '우승'
고성군 유소년축구팀인 경남고성FC U15가 제주에서 열린 제23회 탐라기 전국 중학교 축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대한축구협회와 제주시체육회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축구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32개 중등 축구 명문팀이 참가해 2월 14일부터 12일간 개최됐다.
경남고성FC U15는 예선전에서 2승 1무(경남보물섬남해스포츠클럽U15 0:3 승, 경기파주조FCU15 3:0 승, 경기계남중 2:2 무)성적을 거두며 가볍게 조 1위로 본선에 진출해 16강전에서 제주서귀포축구센터U15 5:0, 8강전에서 경기김포FCU15를 3:1, 4강전에서는 전남장흥FCU15를 1:0로 승리하며 결승에 올랐다.
이어 2월 25일 오후 3시, 제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부산동래중과의 결승전에서 치열한 접전 끝에 5:3으로 완승을 거두며 무패 우승을 차지했다.
고성FC U15는 고성군과 고성군축구협회가 유소년축구 활성화를 위해 2020년에 중등 1~2학년으로만 구성해 창단했으며, 우승 청부사 김기현 감독에게 팀을 맡겼다.
◆고성군, 산후건강관리비 지원 사업 시행
고성군(군수 백두현)이 군 내에서 출산하는 산모에게 산후건강관리비를 지원한다.
산후건강관리비 지원 사업은 2020년부터 시행됐으며, 대상자의 소득과 무관하게 2020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의 산모에게 현금 100만 원을 지원한다. 단, 산모는 6개월 이전부터 고성군에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
산후건강관리비 지원을 신청하는 군민은 주소지의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출생신고와 함께 별도의 출산 서비스 통합처리 신청서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고성군의 순수한 자체 예산으로 지원하는 산후건강관리비 지원 사업은 산모의 건강을 출산가정과 지역, 국가가 나누어 책임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우리 군에서 출산하는 모든 산모가 비용 걱정 없이 산후 건강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출산가정이 행복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고성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청소년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해 청소년센터 운영 계획
고성군청소년센터“온”(센터장 설영일)이 2022년 청소년 프로그램 욕구조사를 통해 청소년과 학부모의 의견을 종합해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관내 청소년과 학부모 214명을 대상으로 2022년 청소년센터에서 운영을 희망하는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으며, 163명의 청소년 응답 결과 △1위 취미·오락 활동 △2위 축제·문화 활동 △3위 스포츠활동 △4위 자격증 취득강좌 △5위 캠프 활동 순으로 집계됐다.
학부모의 경우 51명이 응답, 1순위부터 차례로 자격증 취득강좌, 정보화 교육, 취미·오락 활동, 예술·체험활동, 스포츠활동 순으로 조사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관내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알게 됐으며, 조사 결과를 반영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성군, 코로나 극복 희망 나눔
고성군 공룡나라쇼핑몰 입점 업체 거류영농조합법인(대표 손상재)에서 2월 23일 당사 제품인 시금치 쌀국수를 거류면 소재 경로당에 50박스, 동해면 소재 경로당에 62박스 등 총 112박스 기탁했다.
이번에 기탁한 상품은 제품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HACCP인증 시설에서 고아미쌀과 지역 특산물인 시금치를 이용하여 생산된 공룡 별미 시금치 쌀국수 제품으로, 2월 11일에 입점한 신상품이다.
사단법인 대한불교 대각종 국수암(주지 석진원 합장)은 2월 25일 고성군청 복지지원과를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 100만 원과 쌀 10kg 20포를 전달했다.
석진원 주지 스님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우리 지역의 이웃과 복지시설을 생각하며 작은 도움이 되고자 기부를 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기부를 실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