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고령운전자 배려·양보 시책 적극 발굴·시행 [남해소식] 

남해군, 고령운전자 배려·양보 시책 적극 발굴·시행 [남해소식] 

기사승인 2022-02-28 14:08:40
남해군(군수 장충남)이 3월부터 고령운전자 차량 부착용 실버마크 보급 등 고령 운전자를 위한 배려·양보 시책을 적극 발굴해 시행한다.

남해군의 고령인구는 2022년 1월말 기준 전체인구 대비 39%(인구 4만2255명 중 만65세 이상 1만6507명)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늘어나는 노령인구에 비례해 지난해 남해군 교통안전사고 195건 중 65세 이상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54건으로 교통사고 건수의 약 27%를 차지하는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군은 고령운전자들의 운전면허 자진반납 독려와 함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20년부터 고령운전자 차량부착용 실버스티커를 제작‧배부하고 있다. 

올해에는 남해군 산하 공공기관에 ‘어르신 우선 주차구역’을 34개소 조성하고 남해경찰서와 연계해 노인대학과 경로당에 고령운전자 안전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령운전자임을 표시할 수 있는 실버스티커는 쉬어가자는 아이콘과 어르신의 모습을 표현해 배려와 양보(쉼표)가 필요한 고령운전자 차량임을 표시하고 있다. 


군은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읍면행정복지센터(맞춤형복지팀)를 통해 고령운전자용 실버스티커를 500매 배부했고 올해도 200매를 추가 배부할 예정이다. 

실버스티커 부착을 희망하는 분은 3월부터 거주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맞춤형복지팀)에 방문해 만65세 이상 어르신 운전자임을 확인 받으면(운전면허증 필참)된다.  

또한 ‘어르신 우선 주차구역’은 지난해 군 산하 공공기관 및 시설에 조성해 고령자로부터 많은 호응을 이끌어 낸 시책으로 올해는 ‘남해 방문의 해’를 맞아 주차시설을 보유한 유관기관‧단체에도 동참을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남해군은 고령운전자를 배려하고 양보하는 시책을 통해 어르신들의 편의를 돕고 교통사고율을 줄임과 동시에 ‘2022 보물섬 남해 방문의 해’를 맞아 남해를 찾는 관광객에게도 ‘고령친화도시 남해군’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해군, 2022년‘청년정책위원회’개최…5개년 청년기본계획 안건 심의


남해군이 2022년부터 5년간 총사업비 794억원이 들여 44개 사업을 추진해 청년친화도시 사업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와관련해 남해군(군수 장충남)은 지난 25일 ‘2022년 남해군 청년정책위원회’를 개최해 경상남도 최초로 지정된 청년친화도시 사업 성과에 대한 보고와 남해군 5개년 청년기본계획(2022~2026)에 대한 심의ㆍ의결이 이뤄졌다.


청년친화도시 주요 성과로는 청년센터 ‘바라’ 및 청년학교 ‘다랑’등 청년공간 개소와 함께 청년씨앗통장 지원, 청년네트워크 운영,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청년 촌라이프 실험 프로젝트 등이 제시됐다.
 
청년활동 지원을 위한 공간 마련에서부터 생활안정 지원과 청년역량강화 지원 사업 등이 활발하게 진행됨으로써 ‘청년친화도시’의 기반을 착실하게 다졌다는 평가다.

이날 회의에서 주요하게 다뤄진 남해군 청년기본계획은 ‘청년과 함께 성장하는 남해’라는 비전으로 추진되며 4대 추진전략으로는 △일자리 생태계조성 △남해 관계인구 확대 △청년 네트워크 활성화 △청년 생활안정 지원 등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인 노혜영 부군수는 "청년친화도시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청년세대의 참여와 격차해소, 미래도약 지원에 대한 내용을 담은 5개년 청년기본계획을 통해 청년들의 꿈을 응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해군, 중·고등학생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남해군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신입생 및 1학년 전입생을 대상으로 교복구입비를 지원한다.

올해 지원대상은 입학일 현재 남해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교복을 입는 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 및 1학년 전입생이다.


1인당 30만원을 지급하며 학부모 및 보호자가 온라인(경상남도 대표 누리집→ 경남바로서비스→교복지원사업 신청)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 규모는 학생 548여명이며 총 소요 예산 1억6400만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중학생의 경우 3월14일-3월 20일, 고등학생은 3월21일-3월27일 집중적으로 온라인으로 신청 받는다.

집중 신청 기간이 아니더라도 해당 기간 이후부터 11월 30일까지 언제든 신청할 수 있다.

남해군은 올해 하반기부터는 교복 미착용 학교 등에도 교복구입비에 준하는 일상복 구입비를 지원해 교육복지 형평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남해군, 제6기 SNS 알리미단 모집


남해군이 ‘2022 남해군 방문의 해’를 맞이해 구석구석 숨어있는 소중한 남해의 보물을 찾아 홍보 할 ‘제6기 남해군 SNS 알리미단’을 3월2일부터 15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남해군의 천혜의 자연관경과 문화·예술을 사랑하며 널리 알려진 관광지보다는 숨겨진 남해의 새로운 매력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알리길 원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든지 신청 가능하다.


희망자는 기한 내 남해군 홈페이지 또는 공식 블로그에서 지원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남해군 홈페이지에 신청하면 된다.
 
제6기 알리미단의 활동기간은 오는 4월부터 내년 3월까지 1년이며 원고 발행건수에 따라 소정의 원고료와 각종 문화행사 참여 기회를 비롯해 활동 우수 알리미 인센티브, 으뜸 알리미 표창 등이 제공된다.
 
한편 제6기 알리미단 선정은 서류 및 평가심사 후 3월21일 남해군 홈페이지 및 SNS에서 합격자 발표를 하고, 4월에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

남해=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