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산청양수발전소, 주민숙원 해소 ‘맞손’ [산청소식]

산청군-산청양수발전소, 주민숙원 해소 ‘맞손’ [산청소식]

기사승인 2022-03-24 10:29:29
산청군은 한국수력원자력(주) 산청양수발전소와 주민숙원사업 해소를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도민참여예산 제안으로 이뤄진 이번 협약은 양수발전소를 활용한 출렁다리 개설로 관광소득 증대에 목적을 두고 있다.


앞서 산청 시천면 예치마을 주민들은 출렁다리 개설을 제안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산청군은 예치마을 양수발전소 일원에 연장 100m의 출렁다리를 관광자원으로 개설한다.

산청양수발전소는 출렁다리 개설에 필요한 사업비 15억원 중 4억원을 부담한다.

산청군은 출렁다리가 개설되면 주민들의 오랜 숙원 해소 및 관광소득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리산 주요 등산로 중 하나인 거림~세석평전~천왕봉 구간을 거쳐 가는 등산객들이 이곳에서 천왕봉 전경과 내대 계곡의 뛰어난 경관을 조망하는 등 좋은 명소로 탈바꿈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태곤 산청양수발전소장은 “이번 협약은 지자체와 지역 내에 위치한 공공기관 간 재정 공동 부담을 통해 단독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지역 주민의 숙원을 해소하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근 산청군수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명품 산청 관광수요 창출과 지역관광 활성화는 물론 지역 공기업의 재정 지원으로 군민 숙원 사업 해소 및 주민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통 손맛·약초향 가득 산청 김부각 타임세일

전통의 손맛과 지리산의 약초향이 가득한 김부각을 착한 가격에 만날 수 있는 타임세일(시간한정 할인판매) 이벤트가 진행된다.

산청군 직영 농특산물 온라인몰 ‘산엔청쇼핑몰’은 오는 25일 24시간 동안 부각제품 타임세일을 실시한다.


타임세일 품목은 금서면의 지리산약초랑(대표 장정옥), 시천면의 도래푸드(대표 박향선), 도원발효식품(대표 최미화) 등 3개 업체에서 생산한 제품이다.

지리산약초랑의 행사 제품은 약초김부각과 오색약초김부각이다. 도래푸드는 찹쌀·새우·매콤 김부각과 바삭·양념 고추부각 가운데 2가지를 선택해 구입할 수 있다.

도원발효식품의 김부각은 유·무기산을 사용하지 않은 무산김을 이용해 전통의 손맛으로 만들어 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타임세일 이벤트 시간 동안 산엔청쇼핑몰 회원은 20% 추가 할인쿠폰으로 더욱 착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타임세일은 쇼핑몰 내 인기상품 가운데 1~2개 상품을 선정, 일요일 일정 시간 동안 최대 40~50% 할인 판매하는 연중 이벤트다.

군 관계자는 “부각은 산엔청쇼핑몰의 인기 상품 가운데 하나로 재구매율이 높은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산청군, 개별주택가격 열람·의견 접수

산청군은 개별주택가격(2022년 1월 1일 기준)에 대해 4월 11일까지 가격 열람을 실시하고 열람 가격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열람 대상은 개별주택 1만 5044호의 토지와 건물 일체 가격이다. 산청군 홈페이지 또는 군청 재무과, 읍·면사무소에서 열람 가능하다.


열람 결과에 의견이 있는 주택 소유자와 그 밖의 이해관계인은 의견제출서를 작성해 군청 재무과 및 읍·면사무소에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의견서는 전문 감정평가사의 재검증을 거쳐 4월 22일까지 처리 결과를 의견 제출인에게 개별 통지한다.

개별주택가격은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4월 29일 결정·공시되며 지방세와 국세 부과 등의 과세자료로 활용한다.


◆산청군 가정용 LPG도 이제 안전점검 받으세요

지난해부터 전국 처음으로 ‘LP가스시설 안전관리대행 시범사업’을 시행한 산청군이 올해 분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오는 4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지역 내 LP가스사용시설 약 1만5000세대를 대상으로 3억12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안전관리대행사업을 실시한다.


LP가스시설 안전관리 대행 시범사업은 도시가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관리 등이 취약한 LP가스 사용가구의 사고예방은 물론 에너지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군은 지난해 5월부터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함께 전국 첫 LP가스시설 안전관리대행 시범사업을 개시한 바 있다.

군은 지속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LP가스시설 안전관리 대행제도를 신속히 도입·정착 시키는 것은 물론 안전관리체계를 선진화해 도시가스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LP가스 사용시설 안전관리 대행제도란 각 가정의 가스설비에 대한 주기적인 안전점검을 통해 가스 누출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다.

군 관계자는 “가스안전관리 대행사업 종사자가 점검 차 방문 시 가정 내 사람이 없어 안전점검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부재세대에 대한 재점검 등이 필요한 만큼 각 가정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산청=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