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2023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 참가

KTL, 2023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 참가

무인이동체 관련 다양한 시험인증 서비스 소개
중·대형 드론 신뢰성·안전성 확보

기사승인 2023-06-23 10:49:04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김세종)은 23일 국내 드론산업 육성과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해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무인이동체 산업엑스포(UWC 2023)'에 참가했다.

국내외 100여개 기업·기관이 참여한 이번 엑스포에서는 무인이동체 정책 동향, 무인이동체 분야별(물류/배송, 해양임무, 차세대 동력, 대테러 등) 컨퍼런스, 무인이동체 부품 표준화 포럼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무인이동체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장(場)이 마련됐다.


정부의 특수목적 유·무인드론 산업생태계 조성 지원사업의 총괄기관으로서 행사에 참여한 KTL은 업계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무인이동체 관련 다양한 시험인증 서비스를 소개했다.

구체적으로 강원 원주시에 구축 예정인 중·대형급(연료중량 제외한 자체중량 150kg 초과 3,175kg 이하) 유·무인 드론 시험평가 인프라를 선보였다.

드론에서 나오는 소음을 평가하는 이동형 소음평가, 강우·강설·결빙에 대한 내환경성 시험인 복합환경시험, 바람환경 모사장치를 활용한 비행조종안정성시험 등 해당 인프라에서 제공하는 드론의 성능·안전성 시험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수행중인 안티 드론 장치(탐지 등) 성능평가 표준화 연구와 공공혁신조달 연계 무인이동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사업 현황에 대해 공유했다.

김세종 원장은 "드론이 군사, 재난, 의료, 화물 등 다양하고 복잡한 임무 수행을 위해 대형화, 고중량화 되고 있다"며 "이에 발맞춰 KTL은 선제적인 시험평가 기반 구축과 시험 서비스 개발을 통해 중·대형 드론의 신뢰성·안전성 확보는 물론 핵심 기술 자립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