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세수감소 제로’ 9월 재산세 징수 총력 [창녕소식]

창녕군, ‘세수감소 제로’ 9월 재산세 징수 총력 [창녕소식]

기사승인 2023-09-16 12:28:14
경남 창녕군은 9월 정기분 재산세(토지·주택 2기분) 6만1252건에 91억767만원을 부과·고지하고 재산세 징수활동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16일 밝혔다.

9월분 재산세는 과세기준일(6월1일) 토지, 주택을 사실상 소유한 자에게 부과된다. 토지분 재산세는 9월에 전액 부과된다.


주택분 재산세는 재산세액이 2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7월에 전액, 초과하는 경우는 7월과 9월에 절반씩 나눠 부과된다.

올해 부과된 재산세는 전년 대비 5억8000만원 정도 감소했다. 이는 부동산 공시가격의 하락과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공정시장가액비율 인하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재산세 납부 기한은 오는 10월4일까지로 전국 금융기관과 우체국, 위택스(wetax) 등을 이용해 재산세를 낼 수 있다. 납부기한 경과 시 3%의 가산금이 추가로 부과된다.

이에 군은 지방 세수 부족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군·읍면 합동징수반 운영, 고액 납세자 전화 및 방문 납부 독려 등 다양한 징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대한노인회 창녕군지회장기 그라운드 골프대회 개최

창녕군은 지난 14일 관내 3개 클럽 12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영산그라운드골프장에서 제7회 (사)대한노인회 창녕군지회장기 그라운드골프 대회를 개최했다.

창녕군이 주최하고 (사)대한노인회 창녕군지회(지회장 정영해)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동호인들 간의 화합을 도모하고 여가 선용 및 건강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대회는 단체전과 개인전으로 진행됐으며, 선수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맘껏 발휘했다. 이번 대회의 개인전 우승은 이상규 선수에게 돌아갔고 단체전 우승은 창녕팀이 차지했다.

성낙인 군수는 “그라운드 골프를 통해 건강을 다지고,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 친목을 도모하며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것이 행복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어르신들이 즐겁게 운동하실 수 있도록 군에서도 더욱 관심을 가지고 챙겨 가겠다”라고 말했다.


◆창녕군산림조합, 추석 명절 맞아 5백만원 기탁

창녕군산림조합은 지난 14일 추석 명절을 맞아 군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500만원을 기탁했다.


창녕군산림조합은 최근 3년간 창녕군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금, 코로나19 및 불우이웃돕기 성금 등 총 2800만원을 기탁하는 등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기부를 실천해오고 있다.

김성기 조합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모두가 행복한 명절을 보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기탁을 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데 관심을 가지겠다”라고 말했다.


◆창녕군, 경남 청소년상담자 대회 2개부문 수상

창녕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14일과 15일 부곡면 소재 화왕산스파호텔에서 개최된 2023년 경남 청소년상담자 대회에서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서 창녕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상남도청소년지원재단 원장상을 수상했고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에 힘쓴 우수 청소년상담자 2명은 경상남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또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청소년 발견 및 지원, 지역 청소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우수사례를 발표해 타 지자체에 전파하기도 했다.


◆창녕군, 제16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 행사

창녕군은 오는 20일 제16회 치매극복의 날 치매안심마을인 창녕읍 말흘리 창녕 코아루더파크 아파트 광장에서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군은 따뜻한 관심과 사랑으로 함께 만드는 치매친화사회를 위해 치매 환자, 가족, 지역주민 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인지강화 두뇌활동·신체활동·치매자가진단 테스트·치매극복 메시지 나무 만들기·치매안심카페 운영 등 치매 관련 홍보관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 습관 실천을 위한 건강체험관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이와 더불어 추석을 맞아 (조)부모님의 인지 건강을 위한 카카오 채널 이벤트(치매자가진단테스트 인증샷)를 실시하고 선착순 100명에게 소정의 상품을 발송한다. 어르신뿐만 아니라 자녀들에게도 치매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정보 제공 및 조기 검진의 중요성을 알릴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에 대해 더 따뜻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치매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