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회 충남교육상’ 4개 부문 8명 수상 [충남교육 에듀있슈]

‘35회 충남교육상’ 4개 부문 8명 수상 [충남교육 에듀있슈]

기사승인 2023-12-20 13:57:00
“열정·헌신으로 충남교육 발전 공헌”...총 179명 배출 

충남교육청은 20일 청내 대강당에서 충남교육 발전에 큰 공적을 남긴 충청남도교육상 수상자 8명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충남교육청 제공

김지철 교육감이 20일 충남교육청 대강당에서 열린 35회 충청남도교육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에 감사안사를 전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20일 청 내 대강당에서 충남교육 발전에 큰 공적을 남긴 충청남도교육상 수상자 8명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했다. 

충청남도교육상은 교육 발전에 헌신한 교직원 및 도민을 발굴하여 포상하기 위해 1989년에 조례를 제정하여 사회의 귀감이 되는 스승상을 정립하고자 시상을 시작한 이래, 초등, 중등, 교육행정, 충남도민 4개 부문으로 점차 확대됐다. 

올해로 35회를 맞게 되는 충청남도교육상은 그동안 179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올해는 △초등교육 부문에 성남초등학교 교장 박익순, 천안쌍정초등학교 수석교사 박은미 △중등교육 부문에 충남과학고등학교 교장 조익수, 천안월봉고등학교 교감 조성희 △교육행정 부문에 충남교육청 행정과장 구본용,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시설팀장 정연풍 △평생교육 및 교육발전 유공 충남도민 부문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충남지역본부(기관표창), (사)충남영유아에듀케어연구소 이사장 맹상복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지철 교육감은 “수상자분들이 보여주신 지치지 않는 열정을 통해 올해도 충남교육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수상자분들의 헌신을 토대로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설·한파에 비상근무체제 돌입...학교 취약시설 점검 

충남교육청 전경. 사진=홍석원 기자

충남교육청은 20일 지역 내 대설과 한파 경보․주의보 등 특보가 지속되는 가운데, 학교 안전 관리를 위해 재난상황관리전담반을 운영하고, 비상 근무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시설과 교내 공사현장, 옹벽, 비탈면 등 취약시설을 긴급 점검하고,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도록 했다. 또한, 피해상황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위해 관련 기관과의 비상연락체계를 갖추도록 했다. 

그리고, 특보 발령 시 △등하교 시간 조정 △수업시간 단축 △돌봄·방과후 운영 등 학사운영 조정을 적극 검토하도록 안내했다. 

이기영 안전총괄과장은 “기상청의 올 겨울 기상전망에 따르면 기습 한파가 잦을 것으로 예고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라며“학교 내 시설 안전 점검을 면밀히 실시하고, 재난 발생 시 조속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민방위업무 총리 표창 이어 을지연습도 최우수기관 선정 

충남교육청이 지난 8월 을지훈련에서 비상식량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쿠키뉴스DB

충남교육청은 지난 9월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민방위업무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데 이어, ‘2023 을지연습’ 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표창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을지연습 사전 준비 상태와 4일간의 연습 내용 등에 대한 현장평가와 서면평가를 종합하여, 가장 우수한 기관에 수여됐다. 

교육청은 성공적인 연습 추진을 위해 자체 연습·홍보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감 주재 을지연습 준비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또한, 연습 첫째 날 불시 공무원 비상소집에 전직원들이 100% 응소하고, 특히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직자 안보강연’ △전방지역 안보현장을 찾아간 ‘나라사랑 안보현장 체험연수’ △‘안보사진 전시회’ 등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을지연습을 구현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비해 전 직원이 민방공 대피훈련에 적극적으로 동참했으며, 이를 통해 민방공·화생방 경보 시 행동요령과 비상시 국민행동요령 등을 숙달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이 을지연습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도내 모든 교육구성원이 실전과 같이 연습에 참여한 덕이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충남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교육감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21일 오전 10시 공주대 천안캠퍼스 10공학관 비전홀에서 열리는 충남 대입정보박람회에 참석한다. 이어 오후 2시 아산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교육감전형 학교배정을 위한 출발 기점, 배정간격 추첨식에 참석한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