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행사는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등 행복학교 문화 확산을 위해 사천 관내 마을교육과정 운영에 동참하고 있는 콩지은교육농장, 사천식물랜드 2개 우수 체험처와 함께 관내 전 학교 교(원)감 40여명이 참여해 진행됐다.
이번 프로그램 진행은 코로나19 대비 및 방역지침 준수를 위해 유․초 1그룹, 중․고 2그룹으로 나누어 오전 프로그램 및 오후 프로그램을 순환 운영해 2가지 프로그램에 소그룹으로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콩지은교육농장에서는 사천 전통먹거리를 활용한 쌈장만들기 체험, 사천식물랜드에서는 반려식물 아트볼 만들기 및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진로 체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습했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감은 "올해 코로나19로 학생들에게 체험 및 실습의 기회가 줄어 매우 안타깝다"며 "사천 관내에 이렇게 우수한 체험처가 있고 찾아가는 수업 및 온라인 체험 수업을 제공한다고 하니 학교에 돌아가서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사천교육지원청은 하반기에 사천 관내 3곳의 체험농장 등과 연계한 토요마을학교 및 학교와 연계한 마을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