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사천시 적극행정 실행계획'은 능동적인 적극행정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공감행정 구현을 목표로 4대 분야, 13개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분야별로는 적극행정 추진체계 및 역량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적극행정 공무원의 보호·지원, 소극행정의 예방·근절 및 적극행정 문화 확산 등이다.
이를 통해 적극행정을 실천한 공무원을 적극 지원해 실무자의 의사결정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새로운 정책을 발굴·추진한 공무원을 선발해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적극행정의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한다는 것.
이와는 반대로 소극행정에 대해서는 엄정 처리해 적극행정의 공직문화를 확립할 계획이다.
특히, 업무관행을 반복하지 않고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게 시의 기본방침이다.
혁신법무담당관이 적극행정 책임관을 맡아 적극행정 총괄 운영과 함께 적극행정을 위한 부서 간 협업을 강화하게 된다.
김현수 혁신법무담당관은 "체계적인 적극행정 운영으로 적극행정 추진 동력을 마련하고, 적극행정의 공직문화를 확립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정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천바다케이블카, '정월대보름 달맞이' 이벤트 실시
사천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태정)이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사천바다케이블카와 함께하는 정월대보름 달맞이'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천바다케이블카 대방정류장 매표소에서 오후 5시부터 발권하는 고객 선착순 2000명에게 휴대용 양치세트와 핫팩 등의 선물을 증정한다. 단, 이번 이벤트는 준비한 수량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만 진행된다.
정월대보름(음력 1월 15일)은 한 해의 첫 보름달이 뜨는 날로 예로부터 달집을 태우고 소원을 비는 등 다양한 세시풍속을 즐기며 한해의 안녕을 축원했다.
박태정 이사장은 "요즘처럼 힘든 시기에 세시풍속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가 더 뜻깊게 다가온다"며 "케이블카타고 각산 정상에 올라 보름달을 보며 올 한해 소원을 기원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