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소식] 경남농협·경남도·대학생봉사단,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 '앞장'

[경제소식] 경남농협·경남도·대학생봉사단,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 '앞장'

기사승인 2021-05-18 17:06:01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남농협(본부장 윤해진)은 18일 본격적인 마늘 수확철을 앞두고 뜻하지 않은 농기계 사고로 수확이 힘든 남해군 삼동면 영지리 농가 등을 찾아 농촌일손돕기와 중식지원사업(농사랑밥차)을 전개했다.

이날 농촌일손돕기에는 윤해진 경남농협 본부장, 류승완 금융노조NH농협지부 경남노조위원장, 이윤세 농협남해군지부장, 송행열 동남해농협조합장, 박대영 남해농협조합장, 경남도대학생농촌인력지원단(With-Us), 경상국립대 학생처 및 농업생명과학대(농생대) 대학생 등 90여명이 참석해 농촌일손돕기에 구슬땀을 흘렀다. 


또한 합동 일손돕기 현장에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장충남 남해 군수가 깜짝 방문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영농철 농촌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사연을 청취하고 참가한 봉사자들을 격려했다.

특히 이번 남해의 마늘 수확은 지난 4월 경남도·경남농협·경남도대학생농촌인력지원단(With-Us)이 농촌인력지원 협약 체결 이후 첫 번째 농촌봉사활동으로 경남농협은 대학생봉사자들에게 상해보험과 교통비를 지원하고, 경남도는 종합적인 인력지원상황 관리 등 향후 대학생봉사단의 농활 봉사가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또한 '노사가 함께하는 농사랑 밥차' 지원은 지난해부터 실시한 경남농협만의 특색사업으로 농번기 일손이 바쁜 영농현장의 농민들을 위해 중식을 지원해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올해는 처음으로 진행했다.

위더스 봉사단을 이끌고 있는 이용진 회장은 "농번기가 되면 경남도내 4개 대학교 학생들이 농촌 일손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부족한 농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윤해진 본부장은 "최근 외국인 근로자 입국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의 부족한 일손 지원이 절실하다"며 "경남도, 대학생 봉사단 위더스와 함께 일손돕기를 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창원상의 경남FTA센터, FTA 시스템교육 온라인 개최
 
창원상공회의소 경남FTA활용지원센터는 수출입기업의 FTA원산지 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오는 5월 25일 13시 FTA시스템(FTA KOREA)교육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FTA시스템 활용을 중점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FTA원산지 결정 기준 등 원산지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FTA KOREA 시스템 활용 및 사용방법까지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 수료 시 원산지관리전담자 교육점수도 10점 받을 수 있다. 

경남FTA활용지원센터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FTA체결 협정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른 기업에서 관리해야하는 자료도 증가하고 있어 FTA시스템 활용이 필수적인 상황"이라며 "이번 교육으로 많은 기업들이 FTA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교육 신청은 경남FTA활용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창원상공회의소 홈페이지 행사/교육 탭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BNK경남은행, ‘창립 51주년 대고객 이벤트’ 진행

BNK경남은행이 창립 51주년의 기쁨과 코로나19 극복 희망을 고객, 지역민과 함께 나눈다.

BNK경남은행(은행장 최홍영)은 오는 31일까지 ‘창립 51주년 대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BNK경남은행 전 영업점 또는 모바일뱅킹앱(App)ㆍ인터넷뱅킹 등 비대면을 통해 ▲주거래프리미엄적금 또는 행복Dream적금 10만원 이상 신규 가입(자동이체 등록) ▲웰스타로보 펀드 10만원 이상 신규 가입(자동이체 등록) ▲오픈뱅킹에서 타행자금 100만원 출금 후 금융상품 가입 ▲금전신탁(거치식) 또는 BNK사랑이음신탁 500만원 이상 신규 가입 ▲퇴직연금 개인IRP 자동이체 등록(10만원 이상, 1회 이상 납입) 또는 자동이체 미등록(자기부담금 잔액 100만원 이상) ▲환전 또는 무역외 해외송금 원화 100만원 이상 거래 ▲프로맨예스론 또는 BNK모바일 전문직신용대출 이용 ▲전자명함 이용해 금융상품 가입하면 선착순 고객 51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지급한다.


단 동일 금융상품 가입은 중복으로 처리돼 하나로 인정되며 경품 소진시에는 자동 종료된다.

또 BNK경남은행 인스타그램 또는 페이스북 창립 51주년 대고객 이벤트 게시물에 코로나19 응원 메시지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51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을 보내준다.

마케팅추진부 최명희 부장은 "BNK경남은행 창립 51주년을 맞아 기쁨을 함께 나누기 위해 총 5610명을 당첨자로 선정하는 창립 51주년 대고객 이벤트를 2주간 특별히 진행한다"며 "BNK경남은행 SNS에 코로나19 응원 메시지 댓글도 많이 남겨 창립 51주년의 기쁨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극복 희망도 고객과 지역민에게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