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통한 농업외 소득 창출 [거제소식]

거제시,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통한 농업외 소득 창출 [거제소식]

기사승인 2023-01-18 18:43:09
거제시는 농산물 가공기반을 갖추지 못한 농업인이 초기설비 투자 없이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이용하여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가공하여 판매할 수 있도록 창업교육 및 창업코칭, 가공 행정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거제시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농산물 가공기술의 전진기지로 농업인의 농산물가공창업 활성화를 주도하고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6개유형(물엿, 소스, 잼, 액상차, 침출차, 캔디류)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을 취득했으며 혼합음료 유형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식품, 신뢰받을 수 있는 제품, 농업인에게는 경쟁력 있는 상품이 될 수 있도록 창업교육 및 창업코칭, 공정기술 표준화, 가공제품개발 연구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거제시 농산물가공협동조합에서 위탁 운영 중이며, 이용 희망자는 농산물가공 창업프로그램 기초반을 수료 후 농산물가공협동조합에 가입하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센터 내 장비를 활용해 제조할 수 있는 주요 품목은 잼, 즙, 청, 분말, 환, 액상차, 소스, 젤리 등이며, 주요 판매처는 거제팜, 고향상회, 로컬푸드 매장 입점 또는 개인 온라인몰을 통해 이뤄진다. 



◆거제시, 설 맞이 사회복지시설 및 소외계층 위문 실시

거제시는 설 명절을 맞아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하는 지역분위기 조성을 위해 오는 1월 20일까지 명절 위문기간으로 계획하여 추진하고 있다.

17일 박종우 거제시장과 시 관계 공무원들은 연초면 소재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실로암 등 사회복지시설 8개소를 방문해 이용자들의 불편을 살핌과 동시에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명절 위문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대면으로 추진하며 저소득층 194세대와 사회복지시설 28개소를 대상으로 거제사랑상품권을 전달한다.

관내 한 복지시설을 방문한 박종우 거제시장은 “명절이 다가올수록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관심과 격려가 더욱 필요하다”며 “거제시민 모두가 소외된 이웃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는 설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덕담을 전했다.



◆거제시, 2023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융자사업

거제시는 2023년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을 오는 2월 8일까지 신청 접수받는다.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농협자금을 활용하여 사업대상자의 신용 및 담보대출을 저금리로 실행하는 융자사업으로, 금리 1.5%에 5년 거치 10년 원금균등분할상환의 조건이다. 대출규모는 농업창업자금 세대당 최대 3억원, 주택자금 최대 7천5백만원 한도이다.

사업대상은 만 65세 이하 세대주인 자로 사업지침에서 정하는 이주기한, 거주기한, 교육이수 실적 등을 모두 충족하고, 지원제외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야한다. 거제시 누리집에 공지된 사업공고와 지침에 자세한 신청자격조건과 제출서류를 확인할 수 있다.



◆거제시 여성인력개발센터, 2023년 1기 교육 수강생 모집  
 
거제시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여성들의 자격 취득 교육 및 건전한 여가선용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3년 1기 교육’18개 과정 346명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직업능력교육은 여성만 수강 신청할 수 있고, 문화예술교육 및 인문교양교육은 거제시민이면 누구나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기간은 2월 6일부터 3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각 과정별 수강료는 월1만원이며, 과정에 따라 별도의 재료비가 필요하다.

또한, 시민들의 교육수요를 반영하여 신규강좌 개설 확대와 직장인을 위한 야간 시간대 교육을 증설하여 2023년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