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권경영 선언문에는 교육공동체의 인권보호와 증진을 위한 국제인권규범 존중, 차별 근절, 폭력 방지 및 보호, 불합리한 노동 금지, 안전한 교육환경 제공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한 교육공동체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위한 환경 제공, 부패 예방 및 근절, 인권 보호와 증진 및 인권교육 활성화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인권경영을 선언하는 것은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인권에 기반한 교육과 행정을 펼치겠다는 약속이다. 이와 같은 선언문의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수렴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가 추구하는 인권 증진 방향을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는 교육인권경영의 도입 배경과 필요, 교육인권경영센터의 역할 및 지원 등의 안내와 더불어 선언문을 함께 낭독하고, 우리 기관을 대표해 김법곤 교육장과 조현주 행정지원팀장 및 정현정 사무행정원이 서명했다.
행사에 앞서,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해 '인권응원리본-인권은 ○○이다'라는 주제로 공모해 이날 시상했다. 1위는 '인권의 기본은 우리이며, 함께이다'가 선정됐으며, 그 외 입상작들로 '인권은 쌍방향 소통이다', '침묵도 의견이다' 등이 있었다.
김법곤 교육장은 "오늘 행사를 위해 우리 직원들이 적극적인 의지를 표현해 주셔서 감사하다. 인권행정과 경영을 위한 시작이 될 것이다"며 "교육인권경영 선언문을 늘 마음에 새겨, 인권이 꽃피는 행복한 사천교육을 위해 교육장으로서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