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식]낙동강환경청, LG전자 창원공장서 '밸프스 안전다짐 챌린지' 킥오프

[기관소식]낙동강환경청, LG전자 창원공장서 '밸프스 안전다짐 챌린지' 킥오프

기사승인 2021-06-30 23:19:50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이호중)은 30일 LG전자 창원1공장(공장장 권순일)에서 경남에선 처음으로 '밸프스 안전다짐 챌린지'를 시작했다.

밸프스 안전다짐 챌린지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 경영진이 밸브・플랜지・스위치 조작 부주의로 인한 화학사고 예방을 다짐하는 의지를 표명한 후 다음 참여 업체를 지목하는 릴레이 방식의 홍보 캠페인이다.


최근 6년간('15~'20) 화학사고(94건)의 발생 원인은 대부분 밸브·플랜지·스위치 등 부속설비에서 발생(34건, 36%)하고 있다. 

오는 8월까지 창원·함안칠서 산단 입주업체 중 자발적 참여를 희망한 30개 사업장에서 '밸프스 안전다짐 챌린지' 홍보 캠페인이 진행될 예정이다.

경남지역 '밸프스 안전다짐 챌린지'를 시작한 LG전자 창원1공장 권순일 공장장은 창원공단 세아창원특수강을 다음 참여기업으로 지목했다.

이호중 청장은 "화학사고 예방은 작업 전 밸브, 플랜지, 스위치 확인과 같은 작은 행동에서 시작된다"며 "밸프스 안전다짐 챌린지 캠페인을 통해 실질적인 화학사고 예방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마산자유무역지역 혁신지원센터 지원업체 모집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원장 곽근열)은 7월 한달간 혁신지원센터 입주업체를 모집한다.

입주업체를 모집 중인 시설은 1층 근린생활시설 4개소와 3층에서 5층까지 사무실 13개소다. 


센터의 2층은 강당, 회의실, 교육장, 세미나실이 있어 입주업체 뿐만 아니라 역내 기업체 누구든 사용할 수 있으며, 센터는 비즈니스 지원, 연구개발, 신산업육성 등의 기업지원업무를 수행하는 곳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경남중기청, 상반기 수출유망중소기업 54개사 선정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이상창)은 수출성장 가능성이 높은 에스앤코리아 등 54개사를 올해 상반기 수출유망  중소기업으로 선정하고, 20개 수출유관기관의 집중지원을 통해 수출강소기업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번에 선정된 수출유망중소기업에는 향후 2년 간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무역협회, KOTRA 등 20개 수출지원기관의 각종 지원사업 참여시 우대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수출유망중소기업 지정사업은 수출실적이 500만 달러 이하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시행하고 있으며, 지정횟수 및 지정기간도 4회, 8년까지 연장신청이 가능하다.

4회째 지정중인 기업은 직수출 증가율이 20%이상일 경우 총 10년, 5회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이상창 경남중기청장은 "이번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된 기업들이 수출 지원기관의 우대지원을 최대한 활용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경남창조센터, '2021 소셜벤처 신유통채널 연계지원 프로젝트' 참가기업 모집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이동형 센터장)가 7월18일까지 '2021 소셜벤처 신유통채널 연계지원 프로젝트'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예비창업자부터 창업 7년이내 기업까지 40개사의 소셜벤처를 모집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만의 특화된 고객지향적 창업교육 프로그램인 콘프로젝트를 시작으로, MD(상품기획자)연계 품평회, 소셜벤처 판별, 신유통채널 입점지원 및 투자 연계까지의 프로그램으로서, 소셜벤처 기업에게 최적화된 단계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8월부터 요건검토를 통과한 40개사의 교육이 진행되며, 제품개선을 위한 신유통채널 MD를 연계한 품평회를 진행한다. 

예비창업자의 경우 소셜벤처 판별 전까지 사업자등록을 해야 판별진행이 가능하다. 

기술보증기금 연계를 통한 소셜벤처 판별을 통해 최종선정된 20개사는 10월 경 신유통채널(대형 IT플랫폼 사, 온·오프라인 유통사,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등)에 입점 지원할 예정이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