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국내 최초 철도차량 단위 안전 인증 획득 [기업소식]

현대로템, 국내 최초 철도차량 단위 안전 인증 획득 [기업소식]

기사승인 2021-12-22 10:33:02
현대로템이 국내 최초로 철도차량 전체 단위에 대한 글로벌 안전 인증을 획득했다.

현대로템은 21일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진접선 전동차 독립안전성평가 인증 획득 기념식을 가졌다.

독립안전성평가란 신호, 제동, 출입문 등 안전 관련 부품들을 비롯해 차량 전체 단위의 통합 안전성을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기관이 국제철도안전규격에 따라 평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진접선 전동차 독립안전성평가 인증은 영국 철도안전 평가기관인 리카르도 서티피케이션으로부터 발급됐다. 

리카르도 서티피케이션은 영국 공인기구인 UKAS(United Kingdom Accreditation Service)에서 철도 품질 인증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UKAS로부터 인정을 받은 현대로템은 철도 본고장 영국에서 국제 철도안전 규격에 부합하는 차량 전체 단위의 안전성 관리 역량을 입증하게 됐다. 

UKAS 인증은 국내를 비롯해 유럽, 미국, 인도, 브라질 등 영국과 상호인정협정(MRA)을 맺은 전 세계 국가들에서 통용되는 신뢰성을 지닌다.

또 현대로템이 이번에 획득한 진접선 전동차 안전 인증은 국내 최초의 차량 전체 단위 안전성 인증이다. 

국내에서는 차량의 부품, 장치 단위로만 안전성 평가가 이뤄졌지만 유럽 등 철도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사업 입찰 시 차량 전체 단위의 포괄적인 안전성 평가가 요구되는 추세다. 

이에 국내에서도 안전성 강화를 위해 차량 전체 단위의 안전성 평가가 도입되고 있다. 진접선 전동차가 첫번째 사례다.


현대로템은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약 4년간의 평가 기간 동안 시스템 및 인터페이스 위험원 분석 보고서, 설계단계 검증 보고서, 최종 시스템 안전성 분석 보고서 등 총 16건의 안전성 입증 자료를 마련했다.

또 주요 핵심 부품 안전성 검사, 전동차 안전 핵심시스템 시험 등 다양한 안전성 관리 활동 내역도 함께 평가 받았다. 

현대로템은 이 과정에서 전달된 전체 49건의 평가의견서를 비롯, 각종 감사 및 시험 입회 등 다양한 수검 활동을 거친 끝에 이번 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진접선 전동차 독립안전성평가 인증 과정을 통해 현대로템은 자료 작성, 평가 대응 등 국제 규격에 따른 안전성 인증 획득에 필요한 노하우를 축적하게 됐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국내외 시장에서 독립안전성평가 인증 요구에 보다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까지 확보하게 된 것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향후 시장에서 철도차량 단위의 독립안전성평가 인증 소요에 이번 인증 획득 과정에서 쌓은 경험이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차량 안전성 관련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하고 보다 안전한 차량을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 3사랑회, 저소득층 아동에 크리스마스 선물 전달


현대로템 3사랑회는 21일 크리스마스를 맞아 창원지역 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저소득층 아동 500명에게 1000만원 상당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했다. 

코로나 19재확산으로 소외 아동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크리스마스 과자 선물 세트를 준비해 창원시 지역아동센터연합회를 통해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현대로템 3사랑회가 주축이 되어 이뤄진 것으로 임직원의 급여 기부를 통해 조성된 3사랑회 기금을 재원으로 마련했다.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지역아동센터 환경개선 후원과 함께 현대로템 봉사회 회원들이 아동센터의 교육 프로그램에 도우미로 참여해 아동들이 유익한 시간을 보내도록 지원했지만 지난해와 올해는 코로나 재확산을 우려해 선물 전달로 대신했다.

현대로템 3사랑회는 지난 2000년 4월 1일에 이웃사랑, 가족사랑, 환경사랑을 표방하는 봉사단체로 설립돼 현재 임직원 620명이 회원으로 있다. 

매월 급여에서 자신이 원하는 만큼 기부해 사랑나누기 행사를 해오고 있으며 지금까지 4억1000여만원을 소외된 이웃과 도움이 필요한 단체에 후원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지역 아동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아이들에게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