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은 지난해 농촌협약 연계사업인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311억원(국도비 202억원)을 확보해 쾌적한 농촌공간 조성을 위한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생활권 단위 추진위원회’는 행정과 민간이 생활권 면단위 정책과제를 설정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조직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우선생활권인 부림생활권 6개 면 12명의 위원이 참석해 농촌협약 세부사업에 대한 열띤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군 관계자는 “농촌협약 전담조직 구성, 계획수립을 위한 부서별 협업체계 구축 등 공모사업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며 “이번 생활권 단위 추진위원회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현장목소리를 담아내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령군, 제15기 농업인대학 신입생 모집
의령군은 지역농업에 대한 이론의 체계화로 지식기반 사회에 적합한 농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제15기 의령군 농업인대학 교육생을 오는 17일까지 모집한다.
제15기 의령군 농업인대학은 ‘한식디저트지도자양성과정’, ‘양봉과정’을 주제로 3월부터 10월까지 24회 100시간 교육으로 진행된다. 전체 교육 시간 중 75%이상 출석자에게 수료 자격이 주어진다.
교육 신청은 의령군에 주소를 둔 농업인이거나 창농을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능하며 의령군 홈페이지에 있는 신청서류를 갖추어 농업기술센터 인력육성담당으로 직접 방문 신청하면 된다.
◆의령군, 찾아가는 농업기계 순회 교육
의령군은 3월 7일부터 9월 말까지 농업기계 고장으로 불편을 겪는 농업인들을 위해 찾아가는 순회 교육을 시행한다.
이번 교육은 마을과 농업기계 수리센터의 거리가 먼 114개 마을을 대상으로 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순회교육 팀이 직접 마을을 찾아가 경운기, 관리기, 예취기 등 소형 기종을 대상으로 수리 및 수리방법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순회교육에서는 농업기계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교육은 물론이고, 안전장치가 부착되지 않은 농업기계에 대하여 안전점검 및 안전장치 부착도 실시한다.
◆의령스포츠서비스지원센터, 경남FC 홈경기 개막전 홍보부스 운영
의령스포츠서비스지원센터는 지난 1일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경남FC홈 개막전에서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이날 홍보 부스에서는 의령군의 방문스포츠팀 유치를 위하여 재활마사지 체험 및 테이핑 서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2023 의령 방문의 해’를 알리기 위하여 각종 홍보물을 배부하는 활동도 동시에 진행했다.
◆새마을운동의령군지회, 튀르키예 지진 피해 성금 기탁
새마을운동의령군지회(지회장 이동기)는 지난 2일 의령군청을 방문해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이재민들을 돕기 위한 특별성금 675만원을 기탁했다.
이번 성금은 지난달 21일 의령천 둔치 일대에서 13개 읍면 새마을지도자와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던 숨은 자원 모으기 및 성금모금 운동의 결실로 더욱 의미를 더했다.
◆의령군가족센터, 신반중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의령군가족센터(센터장 전병석)는 2월28일 신반중학교(교장 강일수)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지속적인 업무회의를 통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항을 논의하고 지원한다.
협약 내용은 학생들의 정서안정 프로그램 지원, 다문화가정 통번역서비스, 부모교육 제공 등으로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 가족기능강화, 건강한 가정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의령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연합동아리 재능기부 한마당 개최
의령청소년문화의집은 3월25일 의령복지마을 소망의집 야외무대에서 의령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연합동아리 재능기부 한마당을 개최한다.
의령=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