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전 군민 대상 2023년도 군민안전보험 가입 [고성소식]

고성군, 전 군민 대상 2023년도 군민안전보험 가입 [고성소식]

기사승인 2023-03-08 09:45:32
경남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일상생활 중 예상치 못한 각종 재난 및 사고 등으로부터 군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2023년 군민안전보험을 가입했다.

고성군 군민안전보험은 2018년도 최초 보험 가입 이후 매년 1년 단위로 갱신하고 있으며. 사고일 당시 고성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모든 군민(외국인 포함)이면 누구나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보장된다.


특히, 2023년도 군민안전보험에는 사회재난 사망, 뺑소니 무보험차 사망 및 상해후유장해 등을 추가하고, 농기계사고 상해사망 및 상해후유장해 보장금액을 3,000만 원으로 인상했다.

올해 보장항목은 총 28개 항목으로 전국 어느 곳에서 사고를 당하더라도 고성군민이면 다른 보험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중복으로 보장된다.

보험금은 사고 발생 시 피보험자 또는 법정상속인이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서, 주민등록등(초)본을 비롯한 기타 증빙서류를 보험사에 청구하면 사고 조사와 심사를 거쳐 지급된다.


◆이상근 고성군수, 농번기 앞두고 농기계임대사업소 점검

이상근 고성군수는 본격적인 농번기를 앞둔 3월 7일 농업기술센터 내 농기계임대사업소를 방문해 시설 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이 군수는 농기계의 정비 상태와 시설을 점검하고, 농기계 임대 수요 등을 파악하면서 농업인들이 농기계임대사업소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폈다.


방문에 함께한 박태수 농업정책과장은 “고성군 농기계임대사업소는 본소와 두 곳의 분소가 있고, 71종 801대의 농기계를 보유하고 있다”며 “작년 한 해 농가 7033개소에서 농기계를 임대하는 등 농업인들이 큰 호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농기계 운반에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을 위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택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매년 이용객이 늘어나는 추세다”고 설명했다. 

이상근 군수는 “농업인들의 이용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임대사업소 운영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직원들을 격려하면서 많은 군민이 방문하는 곳인 만큼 친절히 응대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이 군수는 농업기술센터 내 본소뿐만 아니라 하일, 영오면의 분소까지 직접 방문해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이용하는 농업인과 대화의 시간을 갖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임대사업소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이번 점검은 농업인들을 직접 찾아뵙고 여러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매우 뜻깊다”며 “군민들이 더 쉽고 편하게 임대 농기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고성군, 벼 육묘상자처리제 전 농가 공급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벼 본답 초기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기 위해서 사업비 4억7천만원을 투입해 전 농가에 육묘상자에 간편하게 처리하는 방제 약제를 공급한다.

고성군에서 공급할 육묘상자처리제는 살균과 살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약제로, 벼농사 초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벼 물바구미, 도열병과 흰잎마름병, 멸구류 등을 한 번에 방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벼농사 병해충 방제 횟수를 줄여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및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볍씨 파종 또는 이앙 7일 전부터 이앙 당일까지 육묘상자처리제를 사용하면 본논에서 약 60일가량 병해충 방제 효과가 지속돼 한여름 뙤약볕 아래에서 농약을 살포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줄여줘 농업인들의 호응도가 아주 높다.

고성군은 벼농사 중 가장 힘들다는 농약 살포 작업으로부터 농업인들을 해방하고자 7월부터 9월 말까지 관내 전 벼 재배농지를 대상으로 무인헬기, 드론, 광역 방제기 등을 활용해 병해충 공동 방제를 실시할 계획이다.



◆고성군의회 3월 의원월례회 개최

고성군의회(의장 최을석)가 7일 의회 회의실에서 3월 의원월례회를 개최했다.

이날 월례회에서는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 가입 계획, 군정 홍보용 옥외전광판 설치 계획, 고성 문화체육센터(수영장) 개보수사업 설계용역 결과 및 추진계획에 대한 집행부 보고가 있었다.


특히 의원들은 수영장 개보수사업에 있어 관내 수영인들의 의견을 수렴해 진행할 수 있도록 주문했다.

고성군의회는 오는 20일 제281회 임시회를 열고 상반기 현장의정활동과 각종 조례안 등 부의안건을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