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평가는 2022년 한 해 동안 지방세 부과징수, 체납액 정리, 지방세 심사 및 조사 등 지방세정 업무 8개 분야 22개 항목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군은 2022년도 지방세정 신규시책으로 ‘부동산 취득세 감면 사후 안내 서비스’를 실시하며 감면 대상자가 추징 되는 일이 없도록 우편 및 문자 발송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신규 부동산 취득자에게 자진 신고납부 안내문을 사전 발송해 가산세 부담을 덜어주는 등 납세자 중심의 세정행정서비스에 앞장섰다.
또한 △납세자의 날(3.3.)성실납세자 표창 수여 △군 청사 출입차량 체납알림 시스템 도입 운영으로 체납차량에 대한 효율적 징수체계를 구축하는 등 선진행정 업무 추진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군 관계자는 “1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은 것은 군민들의 성숙한 납세의식과 함께 경기침체와 부동산거래 감소 등 어려운 여건에도 전 직원이 맡은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군민이 만족하는 최상의 세무행정서비스 제공은 물론, 안정적 자주재원 확보와 공평과세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고인추모영상 무료 제작 지원
함안군은 함안하늘공원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유족에게 품격 있는 장례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인을 추모할 수 있는 장례 영상을 무료로 제작 지원한다.
지원신청은 이달 13일부터 가능하며, 지원대상은 함안하늘공원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유족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 시 고인의 생전 사진 20여장, 고인영상 및 장례사진 등을 준비해 제출하면 된다.
추모영상은 3~5분 분량의 영상으로 제작하고, 장례 후 10일 내 영상을 제작해 유족에게 제공한다. 관련 문의는 함안하늘공원 장례식장 및 군 주민복지과 주민복지담당 번호 추가하실 경우 기재부탁드려요 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전국 최고시설의 장사시설과 원스톱 장례서비스를 제공하는 함안하늘공원을 이용하는 군민에게 품격 있는 최고의 장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 선정
함안군은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년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 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 활성화 및 우수 정책 사례 발굴을 위한 마련됐다.
군은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 등을 보는 서류 심사 및 해당 사업에 대한 발표와 면접 심사를 거쳐 전문가들의 심의를 통해 공모사업자로 최종 선정돼 국비 20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로써 군은 지역의 청소년 참여활동 운영을 위한 지역 내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고 학교 안팎의 청소년 지원 강화를 위한 연계 지점 발굴 및 지원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함안군보건소 ‘암 극복 웰빙 프로그램’ 운영
함안군보건소는 암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암 자가 관리 정보를 제공하고 암 재발 예방과 심리적 안정을 위해 ‘암 극복 웰빙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혈순환 및 경락봉 운동 등 다양한 신체활동 및 힐링 프로그램, 암 관련 건강강좌로 구성됐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암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프로그램은 3월말부터 12월까지 매주 수‧금요일 오전 10시 보건소 3층 보건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자조모임을 통해 매월 1회씩 등산 또는 걷기 등 활성산소 방어능력을 높이는 운동을 실시하고 회원 간 정보교류도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오는 20일까지 함안군보건소 보건행정과로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