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식량정책에 발맞춰 안정적인 식량생산 위한 앞선 정책 적극 지원 [밀양소식]

밀양시, 식량정책에 발맞춰 안정적인 식량생산 위한 앞선 정책 적극 지원 [밀양소식]

기사승인 2023-12-06 18:23:07
경남 밀양시는 정부의 식량정책에 발맞춰 안정적인 식량생산을 위한 앞선 정책으로 미래형 식량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시는 식량작물 재배 농가에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며 식량산업의 기반을 다지고, 고품질 식량작물 생산으로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되어 가는 농가의 일손부족을 해소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생산으로 밀양 농산물의 이미지를 향상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특히 시는 올해 식량산업의 중심인 쌀생산 농가에 첨단농법의 하나인 드론을 이용한 벼 병해충 방제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밀양시의 벼 공동방제비 지원은 농민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밀양쌀의 고품질화를 위해 인근 시군과 비교하면 많은 방제 횟수와 월등히 높은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벼 병해충 공동방제 드론운용 대행료 13억4,200만원, 드론 구입비 1억205만원을 지원하며, 거의 모든 벼 재배 농가에서 혜택을 보고 있다.

벼 병해충 공동방제 대행은 벼재배 농가에서 항공방제 대행업체에 방제의뢰를 하면 업체에서 드론으로 벼 병해충 항공방제를 실시하고 1㏊당 10만원의 대행료를 시에 청구하는 방식이다. 방제업체는 농협 및 드론업체 15개가 등록돼 있다.


올해부터 드론 방제를 하고자 하는 업체는 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에 항공방제업 신고를 하고 신고필증을 밀양시에 제출해야 방제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잦은 강우와 긴 장마, 많은 양의 호우 등 기상여건이 좋지 않아 공동방제비 지원은 벼 병해충 발생을 낮추고 고품질쌀을 생산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또한 시는 벼 병해충 공동방제 운용대행료와 별도로 드론구입 지원사업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올해만 개인 및 업체에 드론 7대의 구입비를 지원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드론구입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농업경영체에 벼작물을 등록한 농가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발급하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 자격증을 소지해야 사업신청이 가능하다. 벼농사에 활용되도록 벼 이외 타작물은 지원 불가능하다.


드론구입 지원사업은 2023년에 7대를 포함해 2021년부터 총 12대를 지원했으며, 2024년 지원사업 수요조사 결과 벼 농가에서 드론구입 지원을 꾸준하게 희망하고 있어 내년에도 3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벼 재배 필지 중 친환경 농산물, 벌통 인근 및 드론운항이 어려운 곳에 위치한 필지에 대해서는 별도로 농약대 7,000만원을 지원하고 있어 벼농사를 위한 병해충 방제에 빈틈없는 지원을 하고 있다.

시는 내년에도 올해 수준으로 방제비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변화하는 기상여건에 대응하고 농가일손부족 및 경영비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벼 병해충 공동방제 지원사업’ 및 ‘드론구입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연말을 맞아 각계각층에서 밀양시민장학금 기탁 이어져

밀양시민장학재단은 6일 스마트학생복 밀양점, 이디야커피 밀양내이점, 국제와이즈멘 밀양클럽, 밀양청년클럽에서 우수 인재양성과 명문학교 육성지원을 위한 장학기금을 출연했다.


스마트학생복 밀양점과 이디야커피 밀양내이점을 운영 중인 방기창(63)·방정훈(35) 부자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7번째 장학금을 기탁 중이며, 금액이 5200만원에 달한다. 이들 부자는 내 고장에서 받은 사랑을 다시 돌려준다는 마음가짐으로 기부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좋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창립(1970년) 54주년인 국제와이즈멘 밀양클럽(회장 이승호)은 1996년 제1회 밀양시민의 날 기념 시민한마당축제 개최를 시작으로 28년간 축제를 주관하고 있다. 장학기금 조성, 무료 급식 봉사, 환경정화 운동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하는 역사 깊은 국제 봉사단체다.


밀양청년클럽(회장 신유진)은 밀양 청년들의 소통과 상생을 통해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 회원들의 발전과 나아가 지역 발전에 노력을 기울이자는 취지로 올해 5월 만들어진 단체다. 태풍 피해복구 봉사활동, 밀양대 플로깅 등 환경정비 활동과 밀양시민의 날을 비롯한 각종 행사에 참석해 먹거리 부스 등을 제공하며 밀양의 청년다움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밀양=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