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사업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함안소식]

함안군,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사업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함안소식]

기사승인 2023-12-07 15:59:56
함안군은 지난 6일 프레이저플레이스 센트럴서울에서 열린 청소년사업공유회에서 여성가족부 공모사업인 2023년 ‘지역사회 청소년참여활동 활성화사업’ 수행 평가 결과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함안군은 지난 3월 전국 15개 지자체 중 하나로 공모에 선정돼 국비 2000만원을 교부받아 사업을 진행했다.


군은 함안군청소년수련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함안군의회·함안군교육지원청 및 각급 학교와 연계협력을 통해 사업을 수행했으며, 함안군 청소년참여기구, 명덕고, 함안중, 함안여중의 총 4개 청소년활동팀이 청소년 정책 발굴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지난 9월 ‘청소년 100인 토론회’를 개최해 청소년들의 정책 토론의 장을 마련해 큰 호응을 얻었으며, 11월에는 ‘청소년 정책 활동 보고회’를 개최하고 조근제 함안군수에게 청소년 정책의제 전달식을 가지는 등 사업 독창성 및 수행능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여가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공모사업을 진행하면서 우리 청소년들이 한 명의 함안군민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보았는데 이렇게 여성가족부 장관상까지 수상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이 존중받는 함안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2023년 말산지구 도시재생 주민역량강화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함안군은 6일 함안군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말산지구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조합원 및 관계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함안군 말산지구 도시재생 주민역량강화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에는 말산지구 도시재생 소프트웨어사업의 일환으로 △도시재생대학 △실전창업과정-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정 △실전창업과정-베이커리과정 △주민공모사업 △상인대학&컨설팅 △말산지구 도시재생 별별축제 △도시재생 홈닥터아카데미 7개의 사업이 운영됐다.


말산지구 도시재생 거점시설인 별별상가&하우스의 운영과 가야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역량강화교육과 축제를 운영해 주민과 상인들과의 소통을 이끌어 내며 개인의 역량강화와 공동체 활성화를 동시에 이뤄내는 성과를 거뒀다.

군 관계자는 “올해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진행되는 말산지구 도시재생 주민역량강화사업 또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며 말산지구 변화와 발전을 이루고, 지역 주민간 소통을 통한 공동체 활성화 등 지속가능한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사업의 기반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한적십자사 함안지구협의회, 사랑의 김장 ‧ 떡국 나눔 행사

대한적십자사 함안지구협의회(회장 이금자)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군내 취약계층 170가구를 대상으로 ‘사랑의 김장‧떡국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대한적십사자 함안지구협의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칠서면 청계리의 한 농가에서 진행됐으며, 읍면 적십자봉사대 회원 50여명이 참석해 총 배추 600포기의 김장김치를 담갔으며, 김장한 김치와 떡국 떡(20kg 14포대)은 가방에 170인분으로 소분해 군내 취약계층 가구에 전달했다.



◆함안군 법수면새마을협의회·부녀회 ‘2023년 사랑의 김장 나눔’행사 펼쳐

함안 법수면 새마을협의회(회장 강호경)와 부녀회(회장 김영숙)는 ‘2023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펼쳤다.


이번 행사에는 새마을회원 40여 명이 참석해 이른 아침부터 직접 파종해 수확한 배추를 손질해 절이고 양념해 3일간 김장김치 1000포기를 담갔다. 김장김치는 군내 경로당과 저소득 취약계층 100여 가구에 직접 전달했다.

또한 이날 행사를 위해 법수면주민자치위원회에서 지난 11월 11일 면민작은음악회 일일찻집 운영 수익금 전액을 후원해 훈훈함을 더했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